내년 중국경제 성장률 5% 후반…9월 수출 -3.2% · 9월 생산자물가 -1.2%

▲ (자료 = 한국은행 발간, 해외경제포커스)

【서울=서울뉴스통신】 이상숙 기자 = 중국의 3분기 GDP 성장률이 통계가 발표된 1992년 이후 최저치인 6.0%를 기록하며 성장세 둔화가 이어지는 모습이다.

27일 한국은행이 공개한 해외경제포커스에 실린 '중국 3/4분기 GDP 성장률 하락의 배경 및 전망'을 보면 중국의 3분기 GDP는 전년동기대비 6.0%로 전분기에 비해 0.2%p 하락했다.

주요 기관들은 내년 중국경제 성장률이 5% 후반으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OECD는 5.7%(9월), 월드 뱅크는 5.9%(10월), IMF는 5.8%(10월)로 내다봤다.

보고서는 "중국 경제의 성장률 하락은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로 수출뿐만 아니라 내수 부진도 동반된 데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고정자산투자는 투자심리 약화로 1~9월중 전년동기대비 5.4% 증가에 그쳤다. 부문별로는 인프라 투자가 기저효과, 정부의 부양정책 등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내었으나 제조업 투자는 부진을 지속했다.

산업생산 증가율은 9월중 5.8%로 반등했으나 7, 8월중의 뚜렷한 약세에 따른 기저효과를 감안할 때 기조적인 회복 여부는 불확실한 상태로 나타났다. 한편 생산자물가(PPI)가 9월중 -1.2%로 3개월 연속 마이너스 증가율을 기록하면서 경기부진 우려가 증대됐다.

지출부문별 성장기여도(연중 누계 기준)는 최종소비지출이 여전히 가장 높은 기여도를 보이고 있으나 올들어 다소 하락했다.

반면 재화 및 서비스 순수출의 성장기여도는 내수부진으로 수입이 수출보다 빠르게 줄어들면서 지난해에 비해 크게 상승했다.

9월중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3.2%로 7월중 일시적으로 증가했으나 2개월 연속 감소했다. 글로벌 투자은행(IB)인 골드만삭스가 지난 9월 무역분쟁 발발 이후 대미 수출비중이 낮은 기업들도 투자지출이 상당폭 축소됐다고 밝혔다.

(자료 = 한국은행 발간, 해외경제포커스)

중국 정부는 대내외 수요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준율(0.5%p, 9.16일) 및 대출우대금리(0.05%p, 9.20일) 인하, 특수목적 지방정부채 조기 확대발행, 소비진작 정책 시행 등 경기부양책을 지속했다.

그러나 성장률 둔화가 안정범위 내에 있다는 인식하에 과도한 부채에 따른 금융리스크 등을 감안하여 환경보호 강화, 그림자금융 제한, 한계기업 정리 등 단기적으로는 성장을 제한할 수 있는 구조조정 정책을 병행했다.

중국국가정보센터는 9월 19일 경제규모, 생산가능인구 등을 고려할 때 6%이상의 성장률이 아니더라도 고용시장은 안정된 모습을 보일 것으로 평가했다.

특히 자동차와 관련해 차량등록제한 완화 등 소비 촉진 정책과 보조금 축소, 환경규제 강화 등 시장구조 개선 정책을 동시에 시행했다.

중국 정부는 6월 26일부터 운행가능범위가 250km 이하인 신재생에너지자동차(NEV)의 보조금을 전면 폐지하고, 그 외 NEV의 보조금은 45~60% 축소했다.

또 2020년 7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었던 새로운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인 '국6'를 지난 7월 1일부터 일부 지역(전체 자동차 판매 60% 차지)에 조기 적용해 '국6'를 충족한 차량만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향후 중국 정부는 급격한 성장률 하락을 막기 위한 정책대응을 지속하되 성장의 내실화에 초점을 둔 구조조정을 동시에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 한국은행 발간, 해외경제포커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