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의견 담아 ‘안산시 아동친화도시의 길’ 만든다

【안산=서울뉴스통신/김대운 기자】안산시는 ‘아동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한 아동친화도시 조성 전략과 구체적 방안을 담은 ‘아동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지난 8일 시청 제1회의실에서 진행된 보고회는 지난 9월 공개모집으로 구성한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을 포함해 아동복지심의위원, 시의원, 아동관련 시설 단체장, 시 아동관련 업무 부서장 등 30여 명이 참석해 안산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시는 그동안 아동친화도시 조성 전략과 구체적 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 7월부터 아동친화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지난달 26일에는 아동과 시민의 의견을 듣기 위해 시민참여토론을 진행했다.

연구 용역에서는 아동친화도 설문조사와 시민참여토론의 결과를 분석해 이를 바탕으로 아동친화도시 안산의 비전과 전략사업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

연구 용역을 통해 안산시 아동친화도시 전략사업은 ▲장애아동도 이용할 수 있는 놀이·여가 시설 확충 ▲아동의견 반영을 위한 홈페이지 개설 ▲학교 내 아동상담전문가 배치 확대 ▲시민참여토론회에서 선정된 11개 의제에 대한 아동참여위원회 모니터링 실시 등 19개 사업이 제언됐다.

시는 이를 반영해 아동친화도시 4개년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2020년에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신청할 계획이다.

윤화섭 시장은 “사회적 절대 약자인 아동을 보호의 대상으로만 바라보지 않고 권리의 주체로 인식해 그들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고 정책결정과정에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안산의 모든 아동이 차별받거나 소외되지 않고 동등한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