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국비 포함 13억원 들여 공사…반대단체 "기만 넘어 실망 분노"

▲ 9일 충북 충주 조선식산은행 복원을 반대하는 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시장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이동주 기자>

【충주=서울뉴스통신】 이동주 기자 = 충북 충주시의 '조선 식산은행' 복원을 반대하는 움직임이 다시 지역에서 일고 있다.

반대시민행동을 추진하는 일부 시민모임은 9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시의 식산은향 복원시도에 선열들이 분노할 일이다"며 일본 잔재인 조선 식산은행의 건물복원을 중단할 것을 주장했다.

또 "시는 충주읍성 등 충주역사와 문화를 복원하고, 식산은행을 철거해 지역의 정체성과 자존심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2015년 시가 식산은행을 매입한 뒤, 반대의견을 지속적으로 표시했지만 시가 의견을 청취하거나 입장을 설명하지 않았다. 시의 식산은행 보수복원을 위한 예산편성은 기만적이고 실망을 넘어 분노스럽다"고 말했다.

이들은 보존을 주장하는 측은 "첫째 아픈역사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둘째 건축학적 의미, 셋째 관광자원 활용을 들고 있으나, 지배와 수탈 도구로 사용된 건물과 시설은 철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고도 했다.

이들은 "시가 7억여원을 들여 건물을 매입했으나, 당시에도 건축학적 가치는 물론이고, 안전성 문제로 보존자체가 의문시 됐다. 다른 용도로도 사용할 수 없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15년 6월, 충주시 성내동 옛 가구점 시설(토지 830㎡, 건물 462㎡)을 매입하고, 향후 상설전시관과 기획·기증 전시실, 야외 전시공간, 휴계시설, 수장고, 사무실 등을 갖춘 근대문화전시관를 조성할 계획이다.

충주 식산은행은 1933년 일제가 식량유출 창구로 이용하기 위해 만든 금융기관으로, 광복 뒤 한일은행 건물로 쓰이다가, 1980년대 초 민간에 매각돼 그간 가구점 등으로 사용돼 왔다.

이날 시 관계자는 "이미 보수를 위한 국비을 확보한 상태이고, 지방비 등 13억원 가량을 들여 내년부터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미 문화재청에 등록문화재로 등록된 상태로 반대는 현재로선 재고할 여지가 없다"고 단정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