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비례대표 1번· 2번· 11번·12번 등 당선권 5석 배정 …"경선비용과 기탁금 부담 안해도 돼"

▲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울=서울뉴스통신】 이상숙 기자 = 정의당 심상정(61) 대표는 "정의당은 이번 총선 거치면서 35세 이하 청년 국회의원을 가장 많이 보유한 정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20일 당 상무위원회에서 어제 전국위원회에서 "총선 비례대표 1번, 2번 11번과 12번 등 35세 이하 청년에게 당선권 5석 배정하기로 했다"면서 청년 정치세력화의 플랫폼이 되어 과감한 세대교체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전날 전국위원회에서 만 35세 이하 청년 5명(20%)을 당선권 안에 배치하는 '청년 할당제'를 확정했다.

심 대표는 "단순한 후보전략뿐 아니라 진보정치 4.0 등 청년 정치 양성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하고 총선 이후 독립성 가진 청년자치기구인 청년 정의당 창당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장애인과 농어민을 각 1명(10%)씩 당선권 안에 배치하기로 했다. 비례대표 당선권의 전체 40%를 장애인, 청년, 농어민 등 사회적 소수자 계층에 우선 배분한 것이다.

사회적 약자들에게 마이크와 연단을 제공해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통해서 우리 사회의 더 빠르고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또 "청년과 장애인에게는 경선비용과 기탁금을 부담하지 않도록 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청년 기준이 만 45세인 점에 반해 정의당은 청년 나이를 35세로 정했다. 그 이유에 대해 "지금 40대가 가장 왕성한 정치 참여 집단이며, 대한민국 국회에서 배제되고 있는 세대는 2030 세대이다. 사실 다른 당이 말하는 45세 청년 기준으로 한다면 결과를 봐야겠지만 우리는 절반이 넘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시민참여 비례추천 TF 구성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심 대표는 "TF에서 다양한 진보 시민 사회와 두루 소통하면서 당의 외연을 확장하고 피선거권을 비 당원에게 개방하는 범위와 방식 등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사회를 광범위하게 접촉하고 제안해서 어느 분야에서는 정책협약을 맺고, 어느 단체하고는 시민경선단에 참여를 결정할 수 있고, 어느 단체하고는 후보 전략까지 연계될 수도 있는 것"이라면서 "후보 전술까지가 연대 범위에 포함될 경우에는 피선거권을 열어주는 건 전국위원회에서 승인을 받겠다"고 덧붙였다.

심 대표는 "기득권 양당체제를 극복하는 제3의 미래 돌풍은 정의당이 주도할 것"이라면서 "오는 4·15 총선에서 정의당이 반드시 20석 이상의 원내교섭단체를 이뤄서 개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