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1km 반경에 공동주택 수 천가구가 밀집돼"

▲ 29일 충북 음성군의회가 중국 우환폐렴 송환 교민과 유학생들의 충북혁신도시 내 '공무원 인재개발원' 격리수용을 강력히 반대하고 나섰다.<사진=음성군의회 제공>

【음성=서울뉴스통신】 이동주 기자 = 충북 음성군의회가 중국 우환폐렴 송환 교민과 유학생들의 충북혁신도시 내 '공무원 인재개발원' 격리수용을 강력히 반대하고 나섰다.

의회는 29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우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전세기를 통해 교민과 유학생 등을 충북혁신도시 내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에 수용할 계획이 언론을 통해 전해졌다"며 "11만 음성군민들의 강력한 반대의견을 공식적인 입장으로 표명한다"고 밝혔다.

의회는 "무엇보다 우한에 남아있는 유학생과 교민들의 안전을 위해 송환하기로 한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결정이다. 하지만, 약 700명의 대규모 인원이 송환되고 바이러스의 잠복기간인 2주 이상을 격리시설에 머물게 하는 계획은 바이러스의 추가확산 방지와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합리적으로 결정돼야 한다"고 했다.

의회는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에 송환 인원이 분산 수용될 것이라는 소식을 접하고 충격을 금할 수 없다. 음성군은 질병관리본부 등 정부로부터 수용계획에 대한 그 어떤 협의와 합의를 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도 했다.

또 "만약 그것이 공식적인 정부당국의 입장이라면 분명 지역주민들과 자치단체의 입장이 전혀 반영이 되지 않은 일방 결정임을 분명히 한다.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이 위치한 충북혁신도시는 불과 690만9090㎡(209만평) 규모에 약 2만6000명의 인구 밀집지역이고 주민 대다수가 30~40대로 영유아들을 둔 세대로 구성돼 있다"고 했다.

의회는 "특히 공무원 인재개발원에서 직선거리로 불과 1km 반경에 공동주택 수 천가구가 밀집돼 이 같은 결정을 더욱이 납득할 수 없다. 의회는 충북혁신도시에 대규모 송환 인원을 수용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반대의사 적극적으로 밝힌다"고 했다.

의회는 "당초 타 지역 교육원과 수련원 등에 송환인원을 수용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접한 바, 해당 시설은 주거 밀집지역이 아닌 지역에 위치한 것으로 안다. 해당지역 주민들의 반대의견을 반영해 충북혁신도시와 충남 아산지역으로 수용지역을 일방 변경한 것은 음성군민과 진천군민 나아가 충북도민을 무시한 결정이다"고 했다.

의회는 "우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송환인원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수용 계획에 대해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히며, 정부당국의 재검토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