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 선정, 국비 4억 확보

【충북ㆍ세종=서울뉴스통신】 박선영 기자 = 충북 충주시는 환경부의 2020년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4억을 받아 "송계계곡 상류 송어양식장 복원을 통한 멸종위기종 서식처 복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환경부가 매년 추진하고 있는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사업은 자연환경 및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현저하고 생물다양성의 감소를 초래한 개발사업자가 납부한 생태계보전협력금을 활용해 훼손된 생태환경 보전, 대체자연 조성 등 생태계 보전 및 복원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지인 송계계곡의 상류부에는 과거 송어양식장의 오·폐수 처리시설 미비, 주변 경작지의 오염수 유입 등 지속적인 수질오염이 발생되어 왔으며, 이용객들의 무분별한 계곡 이용으로 계곡 생태계 훼손 및 야생동물 서식처가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시는 해당 사업을 통해 인공구조물을 정비하고, 야생동물 서식처 조성 및 안정화로 지역 생태계를 복원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깃대종인 수달과 계곡산개구리의 서식처를 확보하고, 생태교육 공간을 조성해 생태계서비스를 증진하는 한편, 닷돈재4색야영장, 만수계곡 자연관찰로 등 자연체험시설과 연계한 지역 문화·관광자원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훼손된 생태환경을 복원해 자연생태계 기능을 회복시키고 질 좋은 생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충주시의 고유한 자원인 자연환경을 올바르게 지켜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