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은행 40% → 50%…외은지점 200% → 250%

▲ (자료 제공 = 한국은행)
【서울=서울뉴스통신】 이상숙 기자 =기획재정부·금융위원회·한국은행·금융감독원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외화유동성 공급 확대를 통한 스왑시장 수급불균형 완화를 위해 은행 선물환 포지션 한도를 25%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결정으로 19일부터 국내은행 선물환 포지션 한도는 현행 40%에서 50%로 확대되고, 외은지점 한도는 200%에서 250%로 확대된다.

18일 한국은행은 지난 16일 기획재정부 등 4개 단체가 모여 국내 외화유동성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방향을 논의한 결과를 발표했다.

한은에 따르면 "국내은행 외화LCR 비율이 2월말 128.3%(잠정)로 규제비율(80%)을 크게 상회하는 등 국내 금융기관의 외화유동성은 대체로 양호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외화LCR(Liquidity Coverage Ratio)은 향후 30일간 순외화유출 대비 고유동성 외화자산의 비율을 의미하며 금융회사의 외환건전성을 측정하는 지표다.

다만 국내 외환스왑시장의 경우 외국인 주식자금 관련 수요 등으로 일시적인 쏠림현상이 발생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이에 따라 4개 기관은 협의를 거쳐 기 마련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외화유동성 공급 확대를 통한 스왑시장 수급불균형 완화를 위해 은행 선물환 포지션 한도를 25%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결정으로 국내은행 선물환 포지션 한도는 현행 40%에서 50%로 확대되고, 외은지점 한도는 200%에서 250%로 확대될 전망이다.

선물환포지션 한도는 2010년 10월 급격한 자본유입과 단기차입을 억제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며, 이후 시장여건 및 여타 건전성제도 개편 등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되어 왔다.

선물환포지션(선물외화자산–선물외화부채) 현재 한도는 국내은행은 40%, 외은지점은 200%다.

이번 조치는 19일부터 시행되며, 이를 통해 은행들의 외화자금 공급여력이 확대되는 만큼 현재 선물환 포지션이 높은 은행들을 중심으로 외화자금 공급이 일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은 관계자는 "아울러 4개 기관은 금융기관의 외화유동성 상황은 물론, 외환스왑시장 동향 및 해외자금 조달 여건 등을 일 단위로 점검하고 있다. 기업 및 금융기관들이 외화조달에 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긴밀히 협의 및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 스왑시장 수요․공급 양 측면의 상황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수단을 관계기관과 함께 세밀하게 준비하고 있으며, 필요시 신속하게 조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