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권과 주거복지’ 초점주제로 다뤄

【 충북·세종 = 서울뉴스통신 】 이갑준 기자 = 청주복지재단(이사장 한범덕)이 복지정책·정보 전문지 ‘청주복지포럼’ 2020년 겨울호를 발간했다.

‘주거권과 주거복지’를 초점 주제로 전문가들의 정책제언과 현장의 목소리를 담았다.

이현정 충북대 주거환경학과 교수는 권두언에서 “청주시는 최근 주거복지센터를 설립하고 영구임대주택단지 내에 ‘찾아가는 마이홈센터’ 를 설립하는 등 주거복지의 도약기에 있다” 며 “주거복지 지원 체계의 안정화·고도화를 위해 독자적인 주거복지실태조사를 통한 진단과 이에 기반한 주거복지 정책의 방향성 정립과 전달체계의 전문화 등이 필요하다” 고 강조했다.

이어 송아영 가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주거권 보장을 위한 주거복지제도 개선을 위한 논의), 오민준 국토연구원 주택토지연구본부 연구원(자산불평등에서의 주택의 역할), 최은희 한국토지주택공사 연구위원(주거실태조사를 통해 본 우리나라 주거빈곤가구 현황), 이원호 한국도시연구소 책임연구원(공공임대주택의 주거복지 성과와 과제)의 초점논문을 다양한 관점에서 담아냈다.

영상으로 진행한 ‘청주시 주거복지 현황 진단 및 안정화 방안 모색’ 주제의 대담에는 양준석 청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거환경분과장, 이현정 충북대 주거환경학과 교수, 한정현 청주시주거복지센터장이 참여해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정책과 예산의 뒷받침” 을 강조했다.

‘복지동향’으로는 저소득층 대상 재난적 의료비 지원 확대 추진, 의료·학교사회복지사 국가자격 제도 시행, 미혼부 자녀 출생신고 전이라도 아동수당·보육료 및 가정양육수당 지급 등에 대해 살펴봤다.

청주복지재단은 복지 전문가들의 다양한 정책적 견해와 복지정보 등을 통해 변화하는 복지환경과 흐름을 살펴 청주시에 맞는 복지정책 및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제시하기 위해 ‘청주복지포럼’ 을 계간으로 발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