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일자리센터 상담사 권혜리
취업포털 사이트 사람인, 잡코리아, 커리어, 인크루트 그리고 정부 취업포털 사이트 워크넷 이란 이름은 구직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씩 들어가 보거나 들어가 보지 않았더라도 한번씩은 들어봤을 만할 것이다.

이 많은 취업포털들을 어떻게 사용하면 좀더 효율적이고, 내가 원하는 구직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을까? 구직자라면 한번쯤은 생각해 봄직 하다. 그래서 이번에는 취업포털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새롭게 개편한 정부 취업포털 워크넷

정부가 운영하는 취업포털 '워크넷이 얼마 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됐다. 이용자들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및 화면을 대폭 간소화 하고, 맞춤정보 제공, 일자리정보 검색도 훨씬 쉽게 하는 등 편리한 기능도 대폭 보강했다.

우선 워크넷은 초기화면을 구인·구직·직업정보 3parts로 나누어졌으며, key-word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구인·구직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가령 워크넷의 초기화면에서 '구직'을 클릭하고 검색창에 '송파구 150만원 식당 일자리'라는 키워드를 치면 바로 수십 개의 일자리를 확인할 수 있다.

본인이 원하는 일자리 조건(근무지역, 희망직종, 희망임금 등)을 입력해 두면 모든 정보를 검색할 필요 없이 쉽게 해당 일자리를 볼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무엇보다 워크넷은 사람인, 잡코리아, 인크루트 등 민간 취업포털과 연계하여 그곳에 올려져 있는 취업정보까지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구직자들이 각 사이트를 보지 않아도 워크넷을 통해 구인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좀더 스마트 하게, 어플리케이션

시대가 시대인 만큼 요즘 젊은이뿐 아니라 40~50대 연령층도 대부분 스마트 폰을 사용한다. 스마트 폰을 통해서도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 각종 채용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채용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채용정보 외에도 연봉검색, 입사지원서까지 바로 작성, 수정할 수 있다.
또한 구직자들이 원하는 직종 및 근무형태에 특화된 어플을 사용하면 원하는 정보만 선택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젊은 구직자라면 다운받아서 사용해 봐야 할 1000대 기업 공채 정보에 특화된 애플리케이션도 있다. 주요 그룹의 공채 일정에 특화돼 있는 사람인의 '공채의 명가' 어플은 월별, 주 별로 시작 및 마감일을 그래프로 제공해 이를 활용하면 손쉽게 일정을 조회할 수 있다.

특정기간에 집중적으로 채용을 진행하는 대기업의 공채 일정을 놓치는 실수를 줄일 수 있어 유용하다. 요약보기를 활용하면 대기업의 구인 공고를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어, 짧은 시간 내에 나에게 맞는 대기업 채용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직종에 제한 없이 나의 조건에 따라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도 있다.

잡코리아 스마트매치 애플리케이션은 성별, 나이, 학력 및 경력 등 구직자의 정보를 자세하게 설정할 수 있어 조건에 맞는 채용 정보를 제공해줘 이를 활용해 손쉽게 원하는 구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장소 구애 없이 쓸데없는 시간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특히 내 조건에 맞는 구인 정보가 등록되거나 평상시 등록해 놓은 관심 기업의 정보를 알림 메시지로 알려줘 편리하다. 또 매일 업데이트 된 구인 정보도 바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하다.

▲취업포털 서비스의 개성

각 취업포털은 특색을 가지고 있다. 사람인의 경우 1000대 기업 등 대기업 중심이기 때문에 신입이나, 20~30대 구직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있으며, 인담 덧글, 채용설명회 후기 등의 컨텐츠를 가지고 있다.

잡코리아는 양적으로 채용정보가 많이 있으며 기업들에서 가장 많이 가입을 하고 있어 경력구직자라면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등을 올려놓아 기업체에서 인재정보를 검색할 때 여러분의 이력서를 열람할 수도 있다.
커리어의 경우 다양한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합격스펙트럼 등 컨텐츠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구직자들이 가장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워크넷의 직업,진로 부분이다.

직업심리검사, 직업정보검색, 직업진로자료실, 학과정보 등 구직활동을 시작하거나, 이제 본격적으로 진로를 선택해야하는 구직자들에게 유용하다. 또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그밖에도 각 직군, 직종에 맞는 채용특화사이트도 눈여겨 볼만하다. 해외취업 채용정보사이트 월드잡, 회계, 재무 사이트 어카운팅 피플, 외국기업채용사이트 피플앤잡, 건설, 토목, 인테리어 채용 건설워크 등 취업포털에서 확인할 수 없는 알짜배기들도 많이 있으니 꼭 한번씩 확인 해 보기 바란다.

구직활동을 하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질적인 정보를 찾는데 있다. 메인으로 쓰는 취업포털사이트를 두고 서브로 2~3개정도 더 이용하고 구직활동 기간을 정해 거의 매일 취업포털 사이트를 살펴보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만약에 혼자서 하는 것이 힘들다면, 수원시에서 무료로 직접 운영하는 일자리센터를 방문해서 도움을 요청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원일자리센터는 구직자들을 위해 열려있는 공간이니 많이 이용해 보자.

snakorea.rc@gmail.com

·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