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동체의 따뜻한 동행으로 교학상장하는 행복수원교육' 구현할 터

▲ 최순옥 수원교육지원청 교육장<사진=최영석 기자>

【수원=서울뉴스통신】 대담:김인종 서울뉴스통신 경기취재본부장, 글·사진:최영석 서울뉴스통신 경기남부취재본부 차장 = “‘모든 학생은 성공적으로 배울 수 있고 가르칠 수 있다’는 감동적인 신념으로 학생을 중심에 두고 현장을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해 9월 1일 취임한 최순옥 수원교육지원청 교육장의 교육 마인드다. 수원교육지원청 최초 여성 교육장이라는 이색적인 타이틀로 ▲학생이 특별한 꿈과 희망을 만들어 가는 ‘행복한 학교’운영·지원 ▲교원이 수업과 생활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지원행정시스템’ 구축·운영 ▲학부모·지역사회와 함께 ‘마을교육공동체’구축 등을 목표로 수원교육의 새로운 변화를 이뤄가고 있는 최 교육장을 만나본다.<편집자 주>

최순옥 수원교육지원청 교육장<사진=최영석 기자>

- 먼저 수원교육지원청에 대해 소개한다면.
"수원교육지원청은 경기교육정책의 큰 틀 안에서 수원교육지원청의 특색 있는 자체 사업을 추진합니다. 경기 꿈의 대학, 학생이 만들어 가는 경기 꿈의 학교, 경기자유학년제 등이 지역 내 학교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수원화성 가치계승교육이라는 수원교육지원청만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도 운영합니다. 또 지역 내 학교가 필요로 하는 것을 지구장학협의회나 교사와의 대화, 학부모의 의견 수렴을 통해 파악해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 교육장 취임 후 활동에 대해 밝힌다면.
"수원교육지원청은 수원화성 가치계승교육을 지원청 특색사업으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수원화성 가치계승 교육을 통해 수원화성 축성에 깃든‘효 가치’, 수원화성 축성 과정에서의 ‘실용정신의 가치’, 백성을 사랑하는 ‘인간존중의 가치’, 수원화성의 건축미, 수원팔경의 아름다움 ‘미적 가치’ 등의 교육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네 개의 가치를 현장에 구현하기 위해 2017년에 교원을 대상으로 ‘우리 고장 수원 이해 연수’, ‘수원화성 교원체험연수(상,하반기)’를 운영했습니다. 또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교실에서 만나는 정조대왕 리더십’, ‘찾아가는 수원화성 가치계승 인형극’, ‘수원화성 학생동아리 공모’, ‘수원화성 가치계승 교육자료(수원화성 체험용 워크북)을 개발해서 1만 200부를 보급했습니다. 이로써 학생들이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의 역사적 의의 및 우수성 인식을 통해 인성과 감성을 함양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수원교육지원청은 수원시, 수원시의회,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공동사업 개발과 상호 협력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2017년 12월 13일)’을 체결해 교육, 과학, 문화 분야에서 긴밀한 교육협력을 강화하고 수원 지역 내 학교들의 유네스코 학교 네트워크 참여를 확대해 세계시민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수원 지역내에는 수원외고 외 7개 학교에서 유네스코 학교를 운영하면서 유네스코의 이념에 기반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세계평화교육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유네스코 학교 네트워크 참여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최순옥 수원교육지원청 교육장<사진=최영석 기자>

- 수원교육지원청의 현안은.
"수원교육지원청은 수원화성가치계승교육이라는 특색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원의 역사와 환경과 밀접하게 연계된 교육 과정 즉 ‘수원형 교육’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기반조성이 시급하다는 것입니다"

- 현안을 풀기 위한 해법은.
"‘수원형 교육’을 운영하기 위해 학교의 요구를 수렴해서 수원시와 협의를 통해 수원형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혁신교육지구란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기초지방자치단체 협약으로 지정한 지역을 말합니다. 수원교육지원청은 경기도교육청의 혁신교육지구 지정을 받기 위해 수원시, 수원시의회와 협약서 체결(2018.01.16.)을 계기로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수원교육지원청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는 ‘사랑해요 수원’ 특성화 교육, 교육공동체 모두를 위한 ‘우리 마을 배움터’ 구축, ‘수원형 꿈의 학교’ 등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수원만의 특화된 교육을 활성화해 교육의 질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순옥 수원교육지원청 교육장의 활동사진<사진=수원교육지원청 제공>

- 올해 수원교육지원청의 운영방향에 대해 밝힌다면.
"수원교육은 ‘따뜻한 동행으로 교학상장하는 학생중심·현장중심 교육’을 실현하고자 '▲‘행복한 학교’에서 모든 학생은 삶의 의미와 가치를 스스로 발견하고 핵심역량을 체득한다. ▲ ‘학교민주주의’를 통해 학교 구성원 모두가 자율과 자치의 문화 속에서 현안을 논의하며 공동 실천하고, 결과에 대해 함께 책임지며 성장한다. ▲‘안전한 학교’에서 모든 학생은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며, 삶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힘을 기른다. ▲‘혁신학교 심화’로 교육의 본질을 찾고, 마을과 함께하는 교육생태계를 구축하여 미래교육의 기반을 조성한다. ▲ ‘교육행정 혁신’으로 질 높은 교육행정을 실천해 교직원이 열정을 갖고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등 5대 정책을 추진합니다. 아울러 지난해에 이어 ‘수원화성 가치계승교육’을 이어갈 것이고, ‘민주적 문화 조성’을 역점과제로 삼아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역동적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민주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교육력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최순옥 수원교육지원청 교육장의 활동사진<사진=수원교육지원청 제공>

- 끝으로 수원교육지원청 관계자들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행복수원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수원교육가족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교육공동체의 따뜻한 동행으로 교학상장하는 행복수원교육’이 구현될 수 있도록 지금보다 더 노력해서 학생중심·현장중심 교육을 실현하는 데 다 같이 동참해 주길 바랍니다."

최순옥 교육장
▲(전)성남서초 외 8교 교사
▲(전)안산교육지원청, 경기도교육청 장학사
▲(전)성남매송초, 성남은행초 교감
▲(전)대지초 교장
▲(전)경기도교육청 장학관, 특수교육과장
▲(현)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교육장
<수상>
▲교육과학기술부장관표창(영어공교육활성화유공) ▲경기도교육감표창(새로운학교함께하는경기교육구현유공) ▲경기도교육감표창(경기혁신교육발전유공) ▲경기도용인교육지원청교육장표창(용인행복교육발전유공) ▲경기도교육감표창(초등영어체험교실 유공)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