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10개 우체국 직원 '재건축반대 서명운동' 전개중

【양평=서울뉴스통신】  중앙선 양평역에서 하차 후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한 양평우체국(양평군 양평읍 해오름길 15) . 이곳이 요즘 시끄럽다. 양평군에 위치한 10개 우체국 직원 120여명이 현 위치 재건축 반대를 위한 서명운동에 나섰기 때문이다.

 21일 양평, 강하, 양서, 서종, 옥천, 용문, 청운, 단월, 강상, 개군 우체국 직원 일동은 “양평우체국 현 부지에다 양평우체국 건립을 강력하게 반대 한다” “언제까지 주차장 없는 우체국을 이용해야 하나” “우체국 5톤 차량이 진입하는데도 무리가 있고 발착장에 이륜차주차로 발착을 할 수 없기에 넓은 부지에 우체국을 세워야 한다”를 주장하며 서명에 나섰다.

 양평군민의 인구수는 약 12만 명. 시로 승격할 수 있는 조건 일부에 해당하는 인구 5만 명을 넘어선지 오래다.  시에 걸맞은 행정기관들이 들어서 있지 않은 것도 시로 승격되지 못한 이유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지금의 양평우체국은 45년 전에 지어진 건물이다. 100여 평의 부지에 주차장은 승용차 3대만 주차할 수 있는 좁은 공간이다. 우편물을 가득 실은 차량이 후진으로 들어온다.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차도 진입할 수 없어 '재난 대응'에 취약한 곳이다.

■ 45년의 낡은 건물로 승용차 3대만 주차 가능한 곳
■ 연말연시, 명절 때 택배물 폭주로 좁은 골목에서 분류작업

 양평우체국이 있는 인접 주민인 박춘석 양근7리 이장(75)은 “우편물이 몰리는 연말연시나 명절 때면 집배원들이 좁은 골목도로위에 택배물건과 각종 우편물을 난장판으로 쌓아놓고 분류작업을 하고 있어 이웃 주민들에게 불편함을 주고 있습니다. 보기만해도 답답하고 속이 터지는데 다시 이곳에다 재건축을 한다는게 도대체 말이 안됩니다"고 말했다.

박씨의 제보로 기자는 지난 5월 15일 오전, 양근리 이장인 그를 만나게 되었다. 그는 “요즘 행정기관들은 대체로 좁은 곳에서 벗어나 넓은 공간에다 신축하는 게 대세입니다. 왜 양평우체국만 이 좁디좁은 골목에다 재건축을 하려는지 그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국가는 주민들의 복지에 신경 써야합니다.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하는데 이를 묵살한 채 이 자리에 다시 재건축한다면 우리 주민들과 40개 마을 이장들이 가만있지 않을 겁니다. 청와대에 재건축 반대 탄원서를 제출할 것입니다. 주민들이 단체로 이전 독촉 시위를 할 것입니다”라고 울화섞인 목소리를 이어나갔다.

양평우체국장 고재두

양평우체국 현장을 살펴본 기자 역시 숨이 막혔다. 郡 소재지 우체국치고는 너무도 좁았다. 주차장을 살펴보니 박 이장의 말대로 승용차 3대만이 주차할 수 있는 흰 선이 그어져 있었고 우편물 분류현장도 아주 복잡했다. 우편물을 실은 차량이 후진으로 들어와야 했다.

 기자는 바로 양평우체국장을 만나서 재건축경위를 물어보았다. 양평우체국 고재두 국장(60)은 “저는 금년 말로 공직에서 물러납니다. 제 입장은 침묵을 지키다 퇴직을 하면 그만이지요. 하지만 우정사업본부 경인지방우정청(이하 경인청으로 표기)에서 좁은 이곳에 재건축을 강행하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주민들의 반대 의견을 묵살하려는 처사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고 말했다. 

승용차 3대만이 주차가 가능한 양평우체국 주차장

■ 우정사업본부 경인지방우정청은 현위치에 재건축 확정
■ 우체국직원-인근 주민들, 현위치 재건축 강력히 반대

고재두 국장은 전남 담양출신으로 40년간 체신공무원으로 일 한 공직자다. 그는 “양평이 너무 좋아 퇴직후에도 정착을 하려고 한다. 우체국 재건축만은 주민들과 함께 막고 싶다”고 말했다. 기자가 찾아온 사실을 알고 노조지부장인 이은봉씨도 동석을 했다. 이은봉 지부장도 “양평군에서 행정타운을 조성하여 우체국 부지로 약 1000평을 주기로 했습니다. 이는 기자님께서 직접 양평군 부군수와 도시과장에게 확인을 해 봐도 되는 사항입니다. 우리는 강력하게 경인청에 다른곳으로 이전하여 새 청사를 짓게 해달라고 요청하고 있지만 청에서는 20억의 비용을 이미 마련해 놓고 3층으로 재건축 추진을 밀어붙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지부장은 또 “지금 우체국 코앞에 9층짜리 원룸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좁은 골목 도로에 우편물을 실은 차량도 정면 진입을 못해 후진으로 들어가 우편물을 내려놓는 상황입니다. 그야말로 아수라장 천지인 이곳에 재건축을 한다는 건 말이 안 됩니다. 이곳에 우체국을 재건축 한다면 주민들이 난리하고 연일 시위소동이 전개될 것은 불보듯 뻔한 일 입니다”

우체국 앞의 비좁은 도로

물맑고 산수 좋기로 소문난 경기도 양평, 그 양평에 소재하고 있는 양평우체국은 1973년도에 지은 45년이 된 낙후 건물이다. 지난해에는 구조안전성 미흡으로 안전진단 D등급을 받기도 했다. 또한 대지면적이 너무도 협소하여 우편물 구분작업도 어렵고 특히 주차장이 없어 고객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있다. 5톤이상의 차량은 진출입이 어려워 우편물 운송에도 역시 많은 어려움이 있다.

기자는 이은봉 지부장에게 재건축 추진경과를 들어보았다. “우정사업본부 경인청에서 지난해 2월, 이곳 현장을 실사했습니다. 올 1월에 건립사업 투자사업반영을 요청하면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우리 우체국을 방문했고 본부에 조속한 건물공사를 요청했습니다. 그후 조달센터에서 양평우체국 설계를 위한 현장을 답사했으며 2월에는 경인청과 조달센터가 설계를 위한 업무협의를 했고 3월 말경에는 조달센터장이 현장을 답사했습니다. 지난 4월에는 양평군 관계기관 업무협의를 한 바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양평군청 청사

■ 재건축 해도 부지협소 교통불편 등으로 주민들 민원 쇄도
■ 2013년 6월 용문우체국 설립, 총괄국 기능 살리지 못해

관계기관 업무협의 내용은 경인청에서는 현재의 양평경찰서 정문을 통해 양평우체국으로 우편차량이 통과할수있도록 주차장 및 후문개방을 요청했으나 경찰서에서는 이를 거부했다는 것이다.

양평군의 의견은 현재의 양평우체국앞 신축건물 인허가 사항을 확인한 결과 진입로 추가확보는 어렵다는 것으로 결론적으로는 재건축이 어렵다는 내용이었다. 단 양평군 입장에서는 향후 행정타운 조성계획이 있기 때문에 부지를 선정해서 이전해 주겠다는 것이었다.

양평우체국 이은봉 노조지부장은 “현재의 부지가 너무 협소하기 때문에 현위치에 재건축을 한다해도 주차 및 작업공간 부족 문제등이 있어 주변의 주민들 민원 유발 가능성이 높다”면서 “또한 현재 우체국 바로 앞에 9층의 원룸을 신축하고 있어 좁은 도로사정이 더욱 더 좁아지면서 교통 불편으로 우편차량의 진출 등이 어려워 우편물 물류기능이 상실되기 때문에 양평군의 행정타운 조성계획에 포함시켜 이전하는 것이 타당하고 행정타운내로 이전, 신축시에는 규모를 크게하여 총괄국기능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평우체국 노조지부장 이은봉

그러나 경인청은 “재건축시 구조를 변경하여 주차장 및 작업장공간을 확보하고 우편차량, 이륜차주차장, 고객주차장 등을 확보하고 소포작업장 확보 및 집배실 규모를 조정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경인청에서는 이미 2013년 6월에 총괄국 이전을 목적으로 용문우체국을 건립했기에 신규 타부지를 선호하지 않고 있다. 또한 지난 4월, 양평군에서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용역을 착수, 대상지를 선정했다고 하지만 아직 토지주인들과 보상협의를 하지 않고 관리계획 등 도시계획 시기 등 미확정상태로 우체국 부지가 불확실한 상태에 있기때문이기에 현재 위치의 재건축 타당“을 주장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측도 경인청과 같이 “양평군의 행정타운조성계획이 불확실한 점, 건물 D등급 해소가 시급한 점, 설계보완으로 작업공간 확보가 가능한 점과 물류작업 환경 및 영업창구 개선등 현장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건물설계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으로 역시 재건축에 무게를 두고 있다. 조달센터 입장은 “우정사업본부 및 경인청 의견에 따라 진행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중립적 의견이다.

■郡은 선관위, 국민건강보험, 우체국 위해 행정타운 조성
■현재 대상지 선정 지주들과 협의, 올 여름에 마무리

고재두 양평우체국장은 “190평의 좁은 부지 때문에 현 위치에 재건축을 한다해도 주차 및 작업공간 부족 문제로 항상 민원이 그치지 않고 현재의 건물 앞에 원룸 신축중으로 도로교통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사실상 우편차량 진출입이 어려워 물류기능이 상실되기 때문에 양평군의 행정타운 조성계획에 포함된 이전 신축이 절대적으로 타당하다고 보입니다.  양평군에서도 이 문제를 알고 1000평의 부지를 확보하여 줄려고 합니다. 신청사가 세워지면 규모를 크게해 총괄국 기능을 유지하고 양평을 포함한 집배센터로 강상-옥천-개군우체국의 통합도 가능합니”라면서 이은봉 지부장과 똑같은 주장을 했다.

기자는 다시 “경인청의 현재 의견은 어떤가?”라고 질문 하자 이은봉 지부장은 “현재의 이곳 우체국 청사가 너무 협소해 이웃 용문에 총괄국 이전을 목적으로 용문우체국을 2013년 6월에 건립했습니다. 그러나 양평지역 주민들은 총괄국이 양평읍에 있어야 한다는 민원을 제기하여 총괄국 이전은 보류된 상태입니다 . 이전 신축시에는 임차 청사를 빌려써야 하는 문제로 비용이 발생되는 현실때문에 매우 고통스러워 하고 군에서 행정타운 부지를 확보해줘도 예산반영 시기를 확정할수 없습니다. 또 우체국건립에 최소 10년이 소요됩니다”라면서 “현 위치 재건축을 주장하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양근7리 리장 박춘석

양평우체국 재건축을 앞두고 잡음이 들끓는 현장에서 주민을 대표하고있는 이장, 그리고 이전을 원하고 있는 양평우체국장과 노조지부장을 만나본 기자는 마지막으로 양평군 당국의 계획을 확인하기 위해 군청을 방문, 안철영 도시과장을 만나보았다. 이에 대하여 안 과장은 “양평우체국, 양평군선거관리위원회, 국민건강보험양평지사 등 3개기관을 이전시키기 위해 행정복합시설 설치를 위한 공공청사 건립을 위한 군관리계획수립 용역에 착수했다”면서 “관련 공공기관과 협의하여 토지매입 등 후속절차가 최대한 조속한 시일내에 추진될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안 과장은 또 “군에서 대상으로 정한 토지의 지주들을 현재 접촉중에 있으며 하루빨리 이를 집행하여 결정이 되면 군에서는 우체국, 선관위, 건강보험공단 등 3개기관장과 MOU를 맺은 후 이전 작업에 착수를 할 것”이라면서 “양평우체국을 현재의 부지에 다시 재건축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불가하고 특히 주민들의 반발과 소요가 클 것이기에 여름철 안에 끝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ㆍ글 = 류재복 기자)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