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준숙 수원시의회 의원

【수원=서울뉴스통신】 대담=김인종 편집위원장/ 글=김동초 선임기자 = ‘봉사’ 유준숙 수원시의회 의원을 인터뷰하러 가면서 자꾸 머리에 떠오르는 단어가 ‘봉사’였다. 사람들은 봉사란 단어에 대해 대부분은 쉽게 생각한다. 그리고 형식적이며 타인의 몫인 양 피부적으로 와 닿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짙다. 여태껏 여러 분야에 각기 다른 직업군의 많은 사람들을 인터뷰를 해오면서 느낀 점은 세상 구성의 다양함이었다. 그런 다양성의 이면에 반드시 존재해야 하는 필수적인 부분 중 한 가지가 ‘봉사’라는 것이라고 느껴졌다.

시의원이란 직업도 ‘봉사’란 기본개념이 깔려있는 직업의 일종이다. ‘봉사’정신이 없는 정치인은 생각하기 힘든 것이다. 유준숙의원을 만나 이야기를 풀어가며 바로 강하게 다가오는 게 ‘봉사’라는 화두였다. 아니나 다를까 어린시절부터 4H정신을 통해 탄탄하게 배어있는 봉사정신이 수원시 전체 새마을부녀회장이란 연임의 중책을 성공리에 마쳤고 지금 한걸음 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봉사’를 실현하기 위해 시의원이란 정치 최일선에서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애쓰고 있는 모습이 배구선수 출신의 유준숙의원에게서 탄탄하고 진지하게 풍겨나오고 있었다.

▲ 의원님이 지나오신 길에서 그리운 추억이 있다면?

-중학교 시절 1960년대 마을마다 4H 운동의 이념인 지덕노체 :지 (지식 ) 덕 (마음 :남을 배려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품성 ) 노 (신성한 노동 근면을 강조 ) 체 (건강을 뜻하는 말 ) 4H 크로바의 토끼풀 또는 말풀 아무데서나 잘 번식 하는 것처럼 예전에는 4H 활동이 군 단위로 무섭게 번성했지요.
동내 삼촌들이 4H 봉사활동을 체계적으로 교육을 가르쳐주었고 방학 때는 2 박 3 일 합숙 훈련을 하면서 봉사활동 교육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열심히 한 결과 경기도에서 우리마을 (경기도 포천군 신북면 기지 1 리 )이 1 등을 한적이 이있습니다.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 정신교육을 받으며 꽃길가꾸기, 마을공판장 운영, 개천청소하기 캠페인등의 봉사활동을 해왔던 기억이 지금도 그리워집니다. 서울 학교 중고생들이 동내로 봉사활동 오면 함께 봉사활동도 하였습니다. 단합과 화합 더불어 함께라는 걸 배우고 익히며 살아왔습니다. 중·고등학교 때 배구선수로 경기도에서 우승도 여러번 했고 체육선생님이 꿈이었는데 그 꿈은 이루어지지 않고 양보와 배려 화합 단합의 배움과 단체의 리더쉽 교육이 봉사자의 길로 지금의 저를 키워 주셨나 봅니다. 지금도 저는 그때의 그 시절이 행복한 추억이고 삶의 길잡이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 수원시 새마을 부녀회장이란 중책을 연임하신 소감은?

-새마을부녀회 활동을 아파트 부녀회장서부터 30 여년간 봉사활동을 해오면서 (홀몸돌보기 소외계층, 사랑의 효편지쓰기 공모전, 새마을부녀회 합창단, 녹색가게, 사랑의 김장 담그기, 다문화 새터민 새마을부녀회 창단, 반찬 만들기, 각종 캠페인 ) 등의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에게 보이지 않은 곳에서부터 보이는 곳까지 새마을 부녀회에 손길이 많이 필요로 해서 그분들에게 사기진작과 소외됨을 조금이나마 따뜻하게 도와드리고 싶은 마음에서 연임을 하게되었습니다.

새마을부녀회는 노력 봉사이기 때문에 봉사를 하다보면 힘들 때도 있지만 내 자신에 대한 할 수있다는 자부심과 성취감 보람도 느낄 수 있는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16,17 대회장 이임식 2018년 2월 22일 )
직업에 만족하는 사람이 드물다고 하지만 저는 봉사 활동을 하는게 80% 만족으로 “행복은 순간순간 찾아온다.”는 말이 있듯이 그 행복을 많이 사랑했습니다.
수원시새마을부녀회 회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 여성으로서 정치입문의 계기가 있었다면?

-지역사회에 봉사를 하다 보니 보고 느끼고 개선할 부분들을 정치를 통해 (차상위계층, 소외계층, 홀몸어르신, 다문화 새터민들 중에)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에게 제도적 문제를 보안하고자 정치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비례대표의원으로서 시민에게 가까이 다가가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웃음을 가득 시민들에게 드릴 수 있는 푸근한 시의원이 되고자 합니다.

▲ 의원님이 생각하시는 맞춤형 도시재생이란?

-관과 민이 잘 조화를 이루어야 된다고 봅니다.
지역주민은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잘 아니까 그런 사업을 함께 관에서는 재정적인 문제해결을 해주고 거버넌스 역할로 지역에 맞는 민과 관이 특색에 맞게 조화를 이루어 공동체 역할을 맞추어 나아가면 되겠습니다.

▲ 호매실 광교 신분당선 조기 착공에 대한 견해는?

-서수원지역 수원시민들의 20년 숙원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지역의 시민들이 생활함에있어 여러 도시 인프라도 중요 하지만 교통이 가장 중요한 도시시설 인프라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시민의 교통체제 해결이 제일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민과 관이 힘을 합쳐 빠른 시일내에 착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상생발전을 위해 인근시와 협력해야 할 사안들은?

-인근 시와 협력하기 전에 우리 시의 반대하는 분들의 내부적인 상생이 이루어져야 된다고 봅니다. 인근시와 우리의 목표만 내 세우지 말고 서로 화합되기 위해서 양보할 부분들은 양보하면서 조율을 잘 맞추어 나아가면서 화합하며 상생해야 되지 않을까요?

▲ 수원시 문화상을 받으신 소감은?

-6개 분과 부분에서 지역사회 봉사 부분의 수원시 문화상을 받았습니다. 봉사 활동을 하면서 아주 값진 상입니다.
이는 내 자신의 영광이고 행복과 기쁨이지만 문화상을 함께하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 의원님이 생각하시는 봉사란?

-봉사는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고 봅니다.
본인 자신이 스스로 봉사를 즐기면서 해야지 누가 시킨다고 하면 잠깐은 하겠지만 봉사는 사심과 욕심이 있으면 얼마 못가서 그만두게 됩니다. 저는 봉사는 사심과 욕심 없는 순수한 마음이어야 된다고 확신합니다.

봉사를 하다보면 힘들 때도 있고 그 힘든 일을 하고 나면 내 자신만의 성취감과 기쁨 보람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시너지를 얻을 수 있어 삶의 만족감으로 보약 중에 좋은 보약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봉사는 순수한 마음 그 자체라고 봅니다.

▲ 의정활동 중 가장 보람있었던 일은?

-비례대표의원인데 시민분이 민원을 주셨는데 그걸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고민 했었는데 함께 도와주신 기획경제위원회 김재섭 전문위원님, 교통건설체육위원회 최광균 전문위원님 함께 도와주셔서 민원을 해결했을 때 너무 행복하고 기뻤습니다.
“아 ~ 이런게 의원이 할 일 이구나”하고 보람을 느꼈습니다.
그로 인해 내 자신이 자신감과 용기가 생겼습니다.

▲ 자신만의 좌우명이 있다면?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어렸을 적 4H활동을 시작할 때부터 저는 최선을 다해왔다고 생각합니다. 최선을 다하고 나면 그다음에 다가올 일이나 결과에 대해서 조금은 담담해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루를 살아감에 있어 최선을 다하면 그날들이 모여 평생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최선을 다해 사는 것만이 나 자신에게 그리고 내 주위의 모든 분들에게 미약하나마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