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 5주년 기념 ‘2025 부산시 공공도서관 포럼’ 개최
'변화하는 지식생태계,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역할'
2025-11-19 박영기
【부산 = 서울뉴스통신】 박영기 기자 =부산도서관은 개관 5주년을 맞아 오는 21일 도서관 지하 1층 모들락극장에서 ‘2025 부산시 공공도서관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포럼은 '변화하는 지식생태계,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역할'을 주제로, 인공지능 시대, 인구 변화 등 사회적 변화 속에서 공공도서관이 시민과 함께 성장하기 위한 미래 전략을 논의한다.
좌장은 부산대 문헌정보학과 장덕현 교수가 맡으며, ▲동덕여대 배경재 교수 ▲국제신문 김희국 기자 ▲서울도서관 오지은 관장이 순차적으로 주제발표를 한다. 이후에는 전체 참여자가 함께하는 질의응답 및 토론이 이어진다.
첫 번째 주제발표에서 동덕여대 배경재 교수가 ‘인공 지능(AI)시대, 미래 도서관의 역할 변화’를 주제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 도서관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응하는 도서관의 전략을 제시한다.
두 번째 발표에서는 국제신문 김희국 기자가 ‘인구소멸시대,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역할’을 주제로, 지역 인구감소에 따른 공공도서관의 사회적 책무와 지속 가능한 운영 방안을 논의한다.
세 번째 발표는 서울도서관 오지은 관장이 ‘변화와 혁신에 발맞춘 도서관’을 주제로, 도서관이 시민의 일상 속으로 스며드는 다양한 시도와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박은아 부산도서관장은 “부산뿐 아니라 울산, 경남 등 인근 지역 도서관과 협력하여 공공도서관의 미래 방향을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