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KB국민은행-동반성장위원회, 협약 체결
‘부산 청년 소상공인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약’ 체결
2025-11-20 박영기
【부산 = 서울뉴스통신】 박영기 기자 =부산시는 부산 지역 청년 소상공인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KB국민은행-동반성장위원회와 19일 오후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부산 인구감소지역 및 인구감소관심 지역에 소재한 청년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 강화 지원을 통한 청년 소상공인과의 동반성장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으로 ▲시는 협력과제 추진을 위한 정책적·행정적 지원 ▲KB국민은행은 협력과제 운영을 위한 대·중소상생협력기금 출연 등 ▲동반성장위원회는 상생협의회 운영 및 상생협력기금 관리 등의 역할을 맡는다.
이번 협약은 KB국민은행이 지역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지역사회로의 동반성장 문화 확산을 위해 동반성장위원회 대·중소상생협력기금 1억 원을 출연했고, 우리 시가 협력대상 지자체로 선정됨에 따라 추진하게 된 것이다.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부산 인구감소지역 및 인구감소관심지역 청년 소상공인 대상 키오스크 등 스마트 기기 도입을 지원하여, 영세 청년 소상공인의 부담 완화 및 경영환경 개선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봉철 디지털경제실장은 “민·관이 협력해 청년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인구감소지역 경제 활성화 정책의 모범 사례를 발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