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1인 가구 지원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생활밀착형 정책 발굴 나선다

주거‧안전·고립 예방 등 1인 가구 맞춤 정책 제안 모집 최우수 포함 6명 시상…우수 제안은 시 정책에 반영

2025-11-24     최창균 기자
양주시 1인가구 지원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2025.11.24 / 양주시

【양주 = 서울뉴스통신】 최창균 기자 = 양주시가 빠르게 증가하는 1인 가구의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새로운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2025년 양주시 1인 가구 지원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다.

이번 공모전은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책을 만들기 위한 취지로, 양주시민은 물론 1인 가구 정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1인 가구의 주요 요구를 반영해 △주거·안전 △고립·고독사 예방 △생활 편의 지원 △지역 공동체 활성화 △그 외 삶의 질 향상 방안 등으로 구성된다. 공모 기간은 11월 30일까지이며, 참여 희망자는 양주시 누리집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관련 서식을 내려받아 전자우편(mihee87@korea.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아이디어는 실현 가능성, 정책 효과, 창의성, 주제 적합성을 기준으로 심사하며,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 등 총 6명을 선정한다. 선정된 우수 제안은 향후 양주시의 1인 가구 관련 정책 수립 과정에 반영될 예정이다.

양주시 관계자는 “1인 가구는 지역사회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가구 유형으로, 이들의 생활 안정과 고립 예방을 위한 정책 마련이 중요하다”며 “시민 한 분 한 분의 아이디어가 양주시 미래 정책을 만드는 힘이 되는 만큼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