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통신】박근혜 대통령이 ‘질서 있는 퇴진’을 선택했다. 박 대통령은 29일 자신의 퇴진 요구에 대해 "대통령직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발표한 3차 대국민담화를 통해 "여야 정치권이 논의해 국정의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주면 그 일정과 법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며 이같이 말한 것이다.

박 대통령에 대해 오는 2일이나 9일쯤 국회에서 탄핵을 추진하던 야당과 새누리당 내 비박(비박근혜)계 의원 등을 포함한 정치권에 공이 넘어온 셈이다. 박 대통령이 ‘최순실 일당 국정 농단의 주범격 공범’으로까지 규정된 검찰 수사 결과에 대해 ‘임기 완수’ 등 강경 카드를 접고 ‘질서 있는 퇴진’이라는 민심을 따른 것은 긍정 평가할 만하다.

‘질서 있는 퇴진’에 주목하는 것은 국가적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해법이라는 점에서다. 실제 전격적인 하야는 조기 대선으로 인한 정국 혼란이 우려되고, 탄핵은 불확실성이 너무 큰 데다 혼돈의 장기화가 불 보듯 훤하지 않은가. 사실 그동안 박 대통령의 ‘임기 단축 불가’ 고집과 야 3당의 동상이몽으로 아까운 기회를 날려 보낸 채 불확실한 탄핵 국면으로 들어서게 됐다. 박 대통령이 그제 검찰의 대면조사 최후통첩까지 거부함에 따라 최순실 일당의 ‘공범’으로 지목된 박 대통령의 혐의는 특검과 국정조사를 통해 밝혀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런 현실에서 박 대통령이 임기 단축 등을 포함한 자신의 거취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고 밝힌 점은 그나마 정국 안정의 로드맵이 제시됐다고 볼 수 있다. 관건은 야당의 대응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박 대통령의 3차 담화문 발표와 관련해 아무런 반성과 참회가 없다며 탄핵을 앞둔 교란책이고 탄핵을 피하기 꼼수라고 비판하고 있다. 국민의당도 퇴진일정을 밝히지 않은 계산된 통치라며 탄핵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물론 강경 모드를 지속하고 있는 야당을 이해 못할 바 아니다. 박 대통령이 구체적 퇴진 일정과 권한 포기 등을 밝히지 않은,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지 않은 점 등은 유감이다. 하지만 야당은 탄핵 일정의 원점 재검토를 하길 바란다. 박 대통령이 초연하게 모든 것을 다 내려놓는 듯한 담화를 한 점은 긍정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

이제 정국 안정을 위한 국민적 지혜를 모아야겠다. 정계 원로들도 제시했던 바대로 박 대통령이 내·외치에서 완전히 손을 떼고 여야가 합의로 추천한 새 총리가 국정을 주도하는 거국내각을 속히 구성해야 한다. 대한민국은 작금 국정 실종, 국가 표류를 맞고 있다. ‘최순실 일당의 국정 농단’은 사법적 징치를 하되, 국정의 안정을 하루속히 기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무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