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서울뉴스통신】 최규철 기자 = 경남도는 22일 도정회의실에서 경상남도 일자리대책 추진을 위한 kick-off(시작)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류순현 도지사 권한대행이 주재한 이날 회의는 전 실국장과 출자․출연기관장 등 40여명이 참석하여 일자리창출 T/F 구성과 실무추진단 운영 등 새정부 일자리창출 국정운영 방향에 맞는 도 대응방안 마련과 향후 신규 일자리창출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는 새정부에서 일자리 창출을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함에 따라 일자리창출 T/F팀이 일자리정책에 대한 형식적인 논의에 그치지 않고 보다 강력한 실천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지사 권한대행(행정부지사)을 대책본부장으로 하고 각 실국장을 팀장으로 하여 새 정부 일자리정책에 총력대응키로 한다는 방침이다.

T/F팀은 먼저 현재 실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업무를 일자리창출 관점에서 관계기관 논의와 전문가 컨설팅 및 현장 의견수렴 등을 통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새 정부 국정과제에 맞는 신규 일자리사업을 발굴하여 실효성있는 사업은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국정과제에 적극 반영토록 할 계획이다.

전 실국 주무과장을 실무추진단장으로 격주 단위로 회의를 개최하여 자체 추진사항을 점검토록 하고 실국별 사례 중심의 실천대안을 마련해 매월 일자리책임관(경제통상국장) 주재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한 후 권한대행 주재로 분기별 일자리 시책사업 발굴 보고회를 통해 도의 의지와 특색이 담긴 양질의 일자리를 최종 발굴할 예정이다.

한편, 일자리 추진 상황판을 권한대행 집무실에 설치하여 매주 T/F팀별, 분야별 추진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실적관리를 강화해 나가는 한편 중앙부처 일자리 추진사항과 연계∙대응으로 정책적 접근성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일자리창출에 대한 톡톡튀는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전국민 대상 ‘일자리창출 아이디어 전국 공모’도 추진하고, 시책이 적극 추진될 수 있도록 연말에 일자리창출 우수과제 제출자 및 부서에 대한 인센티브도 제공하여 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류순현 도지사 권한대행은 회의를 주재하면서 우리 도가 새 정부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 방향에 맞는 경남형 일자리대책을 추진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자 고 강조하면서, 도정의 모든 업무를 일자리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전 방위적인 노력을 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실국장들과 경남테크노파크 원장, 경남발전연구원장,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 등 출자출연기관장들도 “전국적인 경기불황과 청년실업 등 각종 경제적 악조건 속에서 도의 경제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일자리 창출’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으며, 2022년까지 좋은 일자리 5만개를 창출하는데 각계각층이 힘을 모아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일자리창출 대책 후 바로 이어진 시∙군 부단체장 영상회의에서 류순현 권한대행은 일자리 창출이야 말로 도민 복지의 최고”라고 강조하고 좋은 일자리 창출로 도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도록 시․군에서도 도 계획에 따라 자체 실정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여 이행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