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정원 특별활동비 수수 의혹을 비롯해 다중의 국민적 의혹 한가운데 선 이명박 전 대통령
【서울=서울뉴스통신】 한 때 '적폐청산'이냐 '정치보복'이냐 논쟁으로 몰아갈 듯했던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 '다스(DAS) 실소유주 의혹'의 실체를 가릴 검찰의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여기에다, 재임 당시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이 새롭게 불거지면서 의혹덩이가 더 커지고 있다는 관측이다.

이 때문에 의혹의 정점이라 할 MB에 대한 검찰의 소환조사가 한발 더 성큼 다가온 분위기다.

검찰은 22일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가 국가정보원의 불법자금 수억원을 수수한 혐의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83·사진)의 서울 여의도 사무실과 서울 성북동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의 이날 압수수색은 이명박 정부하 청와대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지만, 검찰이 이 부분을 수사하면서 국정원 자금 일부가 이 전 의원 측으로 흘러간 정황을 포착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검찰은 또 이 전 대통령의 20년 측근이라 할 신학수 등 다스의 핵심 인물들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가 이들의 진술이 맞춰지면서 그 정점인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대부분 마무리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다.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다스 이상은 회장의 아들 역시 "아버지(이상은)도 여기(다스)서 월급을 받는 입장" "여기서 나가면 갈 곳 없다" 는 등의 증언들 역시 새롭게 나오면서 이 전 대통령의 실소유 심증을 더욱 굳혀가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0일 검찰이 다스 전 관계자들의 자택을 압수색한 바 있다.

다중의 국민적 의혹에 대한 각각의 수사가 상당수 무무리돼가는 듯한 인상이다.

다만 눈앞에 다가온 평창올림픽 개막이 겹쳐있어 검찰의 고민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민간사찰 입막음용돈 의혹과 관련, 장진수 전 비서관이 5000만원 받은 돈은 류충렬 관리관으로부터 받았다고, 이 돈은 다시 장석명 공직기강비서관이 이 돈을 권재진 당시 민정비서관을 통해 줬다는 증언이 나오면서 권 전 민정수석과 함께 그 윗선인 이 전 대통령 소환은 불가피할거란 관측이다.

급박해져가는 수사당국의 움직임에도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7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며 기자회견을 하면서 역공을 펼치던 것과는 사뭇 다르게 닷새째 침묵을 지키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