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 실시 중인 차량 BMW 520d 등 42개 차종 10만6317대…7일까지 약 4만여 대 점검 완료

▲ (사진 = KBS TV 뉴스 화면 캡처)

정부가 화재 위험성이 있는 BMW 차량에 대해 '운행정지 명령'을 내린다. 조사 기간을 단축시켜 최대한 올해 안에 조사를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8일 오후 2시에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을 방문해 BMW 차량 화재 제작결함조사 진행상황을 점검하며 "화재발생 원인에 대해 제기된 모든 원인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할 계획이며, 많은 전문가의 참여를 통해 조사 기간을 단축시켜 최대한 올해 안에 조사를 완료하겠다"며, "사고처리 과정을 촘촘하게 재정비하고, 소비자의 권리가 안전과 직결된다는 관점에서 관련 법과 제도를 종합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적극 추진할 것이며, 늑장 리콜 또는 고의로 결함 사실을 은폐·축소하는 제작사는 다시는 발을 붙이지 못할 정도의 엄중한 처벌을 받도록 제도를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리콜대상 BMW 차량 소유주들께서는 14일까지 긴급안전진단을 빠짐없이 받아 주시고, 안전진단을 받기 전에는 운행을 자제해 주실 것을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BMW 리콜 대상 중 "안전진단을 받지 않았거나 화재 위험이 있는 차량에 대해 운행정지 명령을 발동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도 밝혔다.

현재 자동차관리법상 '운행정지 명령'은 "범죄 우려가 있는 대포차나 안전운행에 지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동차"에 한해 내릴 수 있다.

(사진 = KBS TV 뉴스 화면 캡처)

국토부는 각 시·군·구 지방자치단체에 요청해 리콜 기간인 이달 14일까지 안전 점검을 받지 않은 BMW 차량이나 점검 결과 화재 위험이 있다고 판단된 차량의 소유주에게 '정비 이행 명령서'를 발부하고 '운행 중단 명령'을 내릴 계획이다. 경찰청은 지자체로부터 대상 차량 정보를 제공 받고 단속에 나선다.

화재 위험으로 리콜이 실시 중인 차량은 BMW 520d 등 42개 차종 10만6317대다. 이중 지난 7일까지 약 4만여 대가 점검을 완료했다. 이중 3726대가 화재 위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BMW가 추정하는 화재 원인은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결함이다. 그러나 정부 조사로 또 다른 결함이 밝혀질 경우 추가 리콜이 실시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외부전문가, 자동차안전연구원 제작결함조사 요원 등은 함께 BMW 화재 발생과 관련해 '조사 추진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며 공정거래위원회와 협의해 '제조물 책임법' 개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