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외 완성차 기업·전기 및 정보통신 관련 비자동차 제조기업들의 참여 폭 확대"

▲ (자료 = 한국은행 '해외경제포커스')

【서울=서울뉴스통신】 이상숙 기자 =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EU(유럽연합) 자동차 시장의 변화가 우리 기업들에겐 전기배터리, ICT(정보통신기술)등 우리가 경쟁력을 보유한 산업의 수출 확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4일 한국은행이 발간한 '해외경제 포커스'에 실린 'EU(유럽연합) 자동차 시장의 중장기 발전방향 및 시사점(조사국 미국유럽경제팀 최다희 과장·고종석 조사역 집필)' 에 따르면 "글로벌 공급망 관점에서 EU 자동차 시장의 구조변화는 역외 완성차 기업 뿐만 아니라 전기 및 정보통신 관련 비자동차 제조기업들의 참여 폭을 확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라면서 "산업성장 동력화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기존 EU 자동차시장은 세계적 규모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달리 생산, 판매의 상당부분을 역내 제조업체가 과점하는 공급체제를 형성해왔다"면서 "그러나 앞으로 전개될 '친환경차로의 전환과 자율주행차 개발' 전략 하에서는 전기동력 및 ICT 관련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이 적극 추진될 전망"이라고 내다보면서 "기존의 수직·폐쇄적이었던 자동차 공급망이 개방적 네트워크 형태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우리 정부 및 기업에게도 이에 대응한 전략 수립이 긴요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주문했다.

EU 자동차시장은 판매 및 생산 기준으로 중국에 이어 세계 두 번째 규모다. R&D 투자도 전 세계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자료 = 한국은행 '해외경제포커스')

이를 미국, 중국 등 여타 거대시장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난다. 먼저 판매 부문에서 역내 기업 브랜드 및 디젤차의 점유 비중이 각각 70%(미국 32%, 중국 44%), 50%(미국 1%, 중국 2%) 내외로 매우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생산 부문에서는 90% 가까운 부품을 역내에서 조달하여 제조하는 준자급형태의 공급망 체계가 구축되어 있다. 또한 투자 부문에서는 주요 EU국가들의 R&D집약도(R&D투자/매출액)가 경쟁국 및 전세계 평균을 상회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EU 자동차시장은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재편될 전망이다. 먼저 디젤, 가솔린 등 내연기관 차량이 아직은 대다수이지만 동력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전기로 사용하는 전기차로의 전환이 점차 빨라질 전망이다.

(자료 = 한국은행 '해외경제포커스')

주요 완성차기업들의 전기차 생산 계획을 감안할 때 향후 유럽 전기차 비중은 2017년 1%대에서 2030년중 20~30%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IEA, McKinsey)된다. 2030년 유럽 자동차시장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3%(IEA 2018), 4~5레벨 자율주행차 판매 비중은 25%(PwC 2018)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전기배터리 및 충전인프라' 관련 선결 과제들에 대한 투자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으로 EU의 자율주행차 수준을 2020년까지 자율주행 시스템에 의해 운전조작이 제어되는 3~4레벨로 격상시킨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자율주행차의 시험운행을 위한 법제정비와 테스트인프라 구축에 집중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미국 등과의 기술 격차 축소에 중점을 두고 관련 투자를 늘려나가는 한편 글로벌 ICT기업과의 기술제휴·협업 등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인텔, 엔비디아 등 미국의 ICT업체가 주요 파트너로 참여가 예상되는 가운데 최근에는 바이두 등 중국 업체의 진출도 확대된다. BMW(2018.7월), 다임러(2018.7월) 등 역내 완성차 제조사들은 최근 자율주행기술개발과 관련하여 바이두와의 협업을 발표했다.

판매 및 생산기준으로 미국, 중국 등과 함께 세계 3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EU 자동차시장의 구조 변화는 자동차 관련 글로벌 공급망에 영향을 미쳐 우리 경제의 핵심부문인 자동차산업의 중점 추진과제들과 관련하여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했다.

보고서는 특히 개방형 시장구조로 경쟁심화가 예상되는친환경·자율주행차 연관 산업의 경우는 R&D투자 확대, 전문인력 육성, 산업·기업간 협력 강화 등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전기배터리, ICT 등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보유한 산업들의 성장동력화 방안을 적극 모색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임을 제언했다.

(자료 = 한국은행 '해외경제포커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