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한당, 민주당, 미래당 "동충주역 본질은 충주발전인가?"

【충주=서울뉴스통신】 조영하 기자 = 충북 충주시가 추진하는 충북고속화철도 동충주역 신설논란이 정쟁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자유한국당)은 지난 12일 충주세계무술공원에서 열린 새마을지도자 한마음 수련대회에서 "동충주역 유치 추진을 방해하는 세력을 응징하겠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천명숙 충주시의원(더불어 민주당)도 지난 8일 충주시민의 날 기념행사와 겸한 동충주역 유치 시민결의대회에서 식순이 변경된 것에 항의하며, 충주시와 시민단체 측과 마찰을 빚었다.

충북선 고속화철도 사업은 당초 민주당 이시종 충북지사의 대표공약이나, 충주시가 동충주역 신설을 신규로 주장하고 나서며, 자유한국당 소속 7명의 충주시의원들도 추진에 동참하고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의 동충주역 관련 '응징' 공개발언 뒤 '논쟁'은 '정쟁'으로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 충주지역위는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조 시장의 발언은 22만 시민을 향한 비민주적 언어폭행이다. 한국당 집행부의 비민주적 일방통행을 더는 좌시하지 않겠다"고 대응했다.

또 이날 지역위내에 '철도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긴급의견을 모았다. 충주발전을 견인해야 할 철도를 자유한국당에서 철저히 정략적으로 이용하는 현실에 개탄과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했다.

또 "철도특위 주관으로 빠른시간내에 시민대토론회를 열어 충주를 경유하는 철도의 본질에 대해 시민들과 함께 적극 공감하는 시간을 갖겠다"고도 했다.

최용수 바른미래당 충주지역위원장도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동충주역 신설에 대해 찬성한다. 그러나 당대당 싸움을 당장 멈추고 중앙정부의 정책방향을 점검해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충주시민의 날 행사에서 막말한 민주당 시의원은 즉각 사퇴하길 바라고 당에서도 제명조치하는 것이 최소한의 예의이다. 조길형 충주시장도 지난 12일 새마을 지도자 한마음 수련대회 축사에서 '방해세력을 응징하겠다'라는 발언은 납득하기 어려운 '황당 발언'이다"고 했다.

충북선 고속화철도 '동충주역 신설'과 관련한 충북도와 충주시의 온도차도 확실하다.

시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대상으로 확정되며, 기존 충북선 노선(충주역~목행~동량~삼탄)과 달리 동충주산업단지를 경유하는 동충주역 신설을 충북도 등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시는 지난 4월 충북도에 동충주역 신설을 건의하며, 동충주산업단지와 연계한 물류비용 절감, 충주지역 균형발전, 현대모비스 충주공장(수소연료전지 스택 생산)확장과 관련 업체 유치 등을 신설이유로 들었다.

'충주시 동충주역 유치추진위원회'도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예타면제 노선안은 기존 충북선을 단순 개량한 것으로, 지역 발전에 미칠 효과가 미흡하다. 충주 시내구간을 관통할 때에서는 지중화 8km, 교량 1.5km로 실제 시공 시 주민들의 반발과 경관 훼손 등 어려움도 예상된다”고 했다.

유치위는 “예산 문제가 남아있지만 실시설계 단계에서도 ‘동충주역 신설계획안’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고, 예산 부족분에 대해서는 충주시가 부담할 용의가 있음을 표명했다”고도 했다.

그러나 동충주역 신설은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지난 4월초 충주시 순방에서 동충주역 신설과 관련해 "철도수요와 역 간 거리문제 등을 고려하면 신설이 쉬운 문제는 아니다. 충주시에 2개의 고속철도 역을 두기는 힘들 것 같다. 충주시의 의견을 정부에 전달은 하겠다"고 밝혔다.

충북도 역시 기존 충북선에 일부 노선을 개량하고 제천시 봉양역을 경유하는 사업계획안을 국토부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충주시는 동충주역 신설노선(연장 38km, 7025억원)은 기존 예비타당성 면제 충북선 노선(36km, 6100억원)에 비해 1000억원 가량의 추가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