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동제약, "올 3월 폐렴구균 10가 백신 입찰 참여…검찰수사로 비위여부 밝혀질 것"

【서울=서울뉴스통신】 이상숙 기자 = 제약·유통업체들이 정부에 백신을 납품하는 과정에서 입찰 담합을 벌인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14일 검찰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구상엽 부장검사)는 전날 오후부터 의약품 제조 및 유통 업체 10여곳을 입찰방해 등 혐의로 압수수색, 백신 입찰·납품 관련 자료와 PC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제약업체 한국백신·광동제약·보령제약·GC녹십자 등 제약사와 유통업체 우인메디텍·팜월드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국가 의약품 조달 사업과 관련해 불법 카르텔을 결성해온 것으로 의심되는 업체들을 압수수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5월 영·유아와 소아에게 접종하는 결핵 예방용 BCG(Bacille Calmette-Guérin) 백신을 수입·판매하는 업체들이 매출을 늘리려 백신 공급을 중단, 담합을 벌였다며 한국백신과 임원을 검찰에 고발하고 시정명령과 과징금 9억9천만원을 부과했다.

광동제약은 14일 입장 자료를 내고 "기존 소아 폐렴구균 백신 국가예방접종사업(NIP) 방식이 올해 전 부문 입찰방식(시범사업)으로 변경됨에 따라 올 3월 폐렴구균 10가(신플로릭스) 백신 입찰에 참여한 바 있다. 현재 국내 소아 폐렴구균 10가 백신은 신플로릭스1개 품목뿐이다"면서 "검찰의 수사와 자료요청에 성실히 임하고 있으며, 검찰수사를 통해 이번 사안에 대한 비위여부가 명확하게 밝혀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