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뉴스통신】류재복 기자 = KB국민, 신한, 우리, KEB하나 중국법인, 산업은행 상하이지점 등 5곳이 중국 내 원·위안 화 직거래시장 시장조성자로 선정됐다. 국내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최근 한국은행은 "중국 인민은행 산하 외환거래센터가 KB국민, 신한, 우리, KEB하나 중국법인, 산업은행 상하이지점 등 국내 은행 5곳을 포함한 14개 은행을 시장조성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한국계 은행이 중국 외환거래센터 시장조성자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시장에서 원·위안화 직거래시장 시장조성자는 호가 제시 권리와 의무를 가지며, 환율도 시장조성자 은행 간 거래로 형성된다. 시장조성자가 아니면 호가를 제시할 수 없으며 시장조성자가 제시하는 환율로만 거래할 수 있다.

중국계로는 건설(建设)은행, 공상(工商)은행, 교통(交通)은행, 농업(农业)은행, 중국(中国)은행, 중신(中信)은행이 포함됐고 외국계로 시티, HSBC, 스탠다드차터드(SC) 은행 등 모두 9개가 선정됐다. 기획재정부와 인민은행은 지난 2월 상하이에 원·위안 화 직거래시장 개설에 합의하고 이를 추진해왔다.

기획재정부와 한은은 "시장조성자 선정을 마친 만큼 이달 말 첫 직거래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류재복 중국전문기자 yjb0802@hanmail.net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