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서울뉴스통신】 [수정] 지난 4일 북한의 ICBM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대북제재를 논의하기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지난 5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렸다.

리우 지예위 중국 임시대표는 이 자리서 한반도 문제를 풀기 위해 대북 군사적 수단은 선택지가 아닐 수 있다는 발언을 내놨다. 

이같은 분위기 속에 6일(현지시간) 독일을 공식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정세와 관련한 논의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도발과 관련해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북한 미사일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해 긴밀히 공조키로 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북한에 대한 제제·압박을 통해 태도 변화를 이끌어내고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중국이 유엔 안보리 의장국으로 지도적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직전 이뤄진 것을 감안할 때 (G20에서는) 경제 문제를 다룬다는 점은 알지만 중대 문제를 논의하지 않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G20 정상회의) 참석 정상들이 공동의 노력을 경주해 나갈 의지를 표명하는 게 필요하다"고 언급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한편, 북한 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 발사 실험에 성공 주장을 규탄하는 6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성명의 채택이 러시아의 반대로 무산 위기에 놓였다고 유엔 외교관들이 밝혔다고 외신이 전했다.

AP와 로이터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민감한 사안을 이유로 익명을 요구한 이들 외교관은 러시아가 북한의 ICBM 발사를 강력히 비난하고 '추가 중대 조치'를 경고하는 안보리 규탄 성명안의 합의를 막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