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뉴스통신】조필행 기자= 국방부가 군 사이버사령부 요원을 양성하기 위해 2012년 고려대와 협약을 맺고 설립한 사이버국방학과 졸업생들을 국방과학연구소(ADD)에 별도 조직을 만들어 배치하며 수십억원의 예산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2일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국방위원회/서울 동작갑)은 국방부는 사이버국방학과 1기 학생들이 졸업을 앞두고 있던 2015년, 졸업생들을 3년간 ADD에서 근무토록 하고 이후 사이버사 등에서 4년간 추가로 군 복무를 하는 방안을 급하게 만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김병기 의원에 따르면 2016년 6월 ADD 산하 국방사이버센터에는 기존 4개 팀 외에 5팀이 신설됐고 한 달 뒤 사이버국방학과 1기 졸업생들이 배치됐다. 현재 국방사이버센터 5팀은 사이버국방학과 1·2기 졸업생 53명과 팀장(사이버사 파견 중령) 등 56명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국방사이버센터의 인원(111명)의 절반이 넘는 숫자이다.

지난해 사이버국방학과 졸업생들이 ADD에 배치될 무렵, 김관진 전 국방장관이 실장으로 있던 청와대 국가안보실 요구로 북한 해킹 위협을 들어 ‘국방사이버안보대응체계 구축사업’에 53억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총 7개 사업 중 5개를 ADD가 맡아 현재 1기 졸업생 27명이 보조연구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석사급 이상 연구원들로 구성돼 있는 ADD에 학사 출신들이 오다 보니 연구에 오히려 지장이 된다는 불만도 제기된다.`

ADD 안팎에서는 “사이버국방학과 졸업생들에게 당장 시킬 일이 없으니 뭐라도 업무를 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업을 배정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에 김병기 의원은 “지금처럼 매년 특정 대학, 특정 학과를 나온 사이버 전문 인력이 사이버사에 배치된다면 앞으로 7년 이내에 조직 내 1/3을 넘게 된다”며 “이로 인한 조직 내 순혈주의, 파벌 형성 등이 우려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