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미 연준과의 통화스와프 자금 활용한 '경쟁입찰방식 외화대출' 실시

【서울=서울뉴스통신】 이상숙 기자 = 한국은행은 미 연준과의 통화스와프 자금을 활용한 첫 번째 '경쟁입찰방식 외화대출'을 31일 오전 10시부터 10시 30분까지 복수가격방식으로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입찰금액은 7일물 20억달러, 84일물 100억달러로 총 120억달러다. 2008년도 1차 공급액 40억달러에 비해 세배다. 결제일은 4월 2일, 만기일은 4월 9일(7일물), 6월 25일(84일물)이다.

최소응찰금액은 1백만달러로 하고 그 이상은 1백만달러의 정수배액으로 한다.

동일 은행당 최대응찰금액은 입찰금액의 20%이내에서 매 입찰시마다 결정한다. 최대응찰금액은 3억달러(7일물), 15억달러(84일물)다.

최저응찰금리는 30일 오후 4시 한국은행 홈페이지에 발표한다. 응찰금리는 소수 4째자리까지의 금리 수준(예 : x.xxxx%)으로 제시하되 한국은행이 입찰 전일 오후 4시경에 공고한 최저응찰금리(OIS(Overnight Index Swap)금리 + 25bp)보다 낮을 경우에는 당해 응찰을 무효로 처리한다.

한국은행은 한미 통화스와프 본계약 체결 일시와 1차 공급액, 전체 600억달러중 20%를 푸는 이유에 대해 "이번 입찰 규모인 120억달러는 무역금융, 기자금수요 등 최근 외화자금시장의 다양한 수요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했으며 현재 시장 수요에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향후 시장상황에 따라 규모를 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입찰규모 및 시기는 국내 외화자금사정 등을 감안해 필요시 결정한다. 대출기간은 최장 88일 이내에서 조정한다. 미 연준과의 통화스왑 계약 종료일은 9월 30일이다.

입찰 참가기관은 '은행법'에 의한 은행,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및 한국수출입은행이다.

입찰방식은 경쟁입찰에 따른 낙찰자와의 대출거래 금리는 국내 외화자금사정 등을 고려하여 단일가격 방식 또는 복수가격 방식 중에서 매 입찰시마다 결정한다.

단일가격방식(Dutch 방식)은 각 낙찰자가 제시한 금리 중 가장 낮은 금리(stop-out rate)를 모든 낙찰자에게 일률 적용한다. 복수가격방식(Variable-rate 방식)은 각 낙찰자가 응찰시 제시한 금리를 각각 적용한다.

외국환은행의 외화대출금 반환의무 불이행 위험에 대비하여 대출금액의 110%에 상당하는 담보를 징구한다.

대출기간 중 1주일마다 담보가치를 평가하여 채권가격 및 환율 변동(가격하락 또는 환율상승)으로 담보가치가 대출금액의 105% 미만으로 하락한 경우에는 110%와의 차액(대출금액의 110% 상당액 - 담보가치 평가액)을 추가(add-on margin)로 징구한다.

담보의 종류는 한국은행의 원화 RP매매 대상증권 중 국채, 정부보증채, 통화안정증권으로 하되, 이러한 담보가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공개시장운영규정' 제4조에 따른 여타 RP매매 대상증권(한국주택금융공사 발행 MBS, 은행채 등) 또는 원화 현금도 담보물로 인정할 수 있다.

입찰공고는 입찰실시 1영업일 전까지 미 연준과의 통화스왑자금을 활용한 외화대출, 입찰일시, 입찰방식, 입찰금액, 결제일 및 만기일, 최소응찰금액, 최대응찰금액, 최저응찰금리를 공고한다.

입찰 완료 후 총 입찰금액, 총 응찰금액, 총 낙찰금액, 평균 낙찰금리, 최저 낙찰금리, 총 응찰기관 수을 공표한다.

한국은행 국제국은 "통화스와프 자금 공급으로 외화자금시장의 수급불균형 완화 및 시장 변동성 축소 등 시장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향후에도 외화자금사정 등을 감안해 추가 입찰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