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사진 =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문재인 대통령(사진 =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 서울 = 서울뉴스통신 】 이상숙 기자 = 안정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정치권에서 '대통령 1호 접종' 공방이 확산되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22일 당 비대위 회의에서 "정부가 사용을 허락하고 국민에게 접종을 권할 것이면,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책임 당국자부터 먼저 접종해서 국민의 백신 불안감을 해소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양향자 최고위원은 당 회의에서 "만일 대통령이 먼저 백신을 맞는다면 특혜라고 할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신동근 최고위원은 "공포를 증폭시키고 반과학을 유포하는 것은 반사회적 책동"이라고 비판했다.

'대통령 1호 접종' 논란이 이어지자 청와대는 "국민적 불신이 생기면 언제라도 가장 먼저 맞을 상황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22일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질병청과 질본 등에서 아스트라제네카는 65세 이상에 다른 판단을 할 수 있다고 했고 지금 그게 유효한 상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금 맞겠다는 비율이 90%가 넘게 나와서 방침이 수정되지 않거나 불신이 생기지 않으면 검토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질병관리청은 정부 주요 인사들도 일반 국민과 동일하게 자신의 연령대에 맞는 일정에 따라 접종을 받게 된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65세 이상 고령층의 접종이 시작되는 2분기, 이르면 4월 접종을 받게 될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이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정청래 의원의 '백신 실험 대상' 발언에 대해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에서 "백신을 맞는 국민은 누가 되든 실험 대상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