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청와대 부지, 국민께 돌려 드릴것"
"새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서울 청사에 구축"
"제왕적 대통령 잔재 청산, 초법적 대통령 없어질것"
"참모.민간 합동위, 각 부처 연락관이 소통하며 일할것"
"집중할 것은 집중하며, 분산할것은 분산 할것"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7일 오전 11시에 국민의힘 당사에서 새 정부 국정운영 공약 발표를 하고있다/사진=국민의힘 대선본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7일 오전 11시에 국민의힘 당사에서 새 정부 국정운영 공약 발표를 하고있다/사진=국민의힘 대선본부

【서울 = 서울뉴스통신】 이민희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대통령의 일하는 방식을 확 바꾸겠습니다. 청와대 부지는 국민에게 돌려 드리겠습니다"라고 (당선 될 시)국정운영 공약을 발표했다. 

27일 오전 국민의힘 당사에서 진행된 새 정부 국정운영 공약을 발표하는 자리에선 윤 후보는 "(당선 될 시)기존 청와대 조직구조를 해체하고 전혀 새로운 형태로 대통령실을 재구성해 임기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존 청와대 부지는 더 이상 대통령의 집무공간도, 거주공간도 아니게 되므로 국민들께 돌려 드릴 계획이다. 대통령실은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 설치되고, 대통령 관저는 경호상의 문제, 국가비상사태 등에 대비해 삼청동 총리공관 등으로 옮기는 방안을 현재 검토 중"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는 "국정의 최고 컨트롤타워인 대통령실은, 민·관을 통틀어 대한민국 최고의 분야별 인재들이 위원회를 구성해 정예화 한 참모와 함께 주요국정 현안을 관리하고 대한민국의 미래전략이 지금부터 집행될 수 있도록 초석을 놓는 조직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국민의힘 측은 윤석열 후보가 전혀 새로운 개념의 대통령실을 구상하게 된 이유는, 그 동안 유지되어 온 '제왕적 대통령제'의 조직구조와 업무방식으로는, 당면한 국가적 위기를 도저히 해결해 나갈 수 없다는 것을 깊이 인식했기 때문이라는 설명도 내놨다.

국힘측은 투명한 행정과 함께 민간과 공공부문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국가적 위기를 헤쳐 나갈 지혜를 하나로 모아내야만 대한민국은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통령이 중심을 잡고 과감하게 개혁을 추진하는 체제를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란 말도 덧붙였다.

즉, 위기는 변화를 요구하고 있고 대통령부터 시대적 요구에 따라 변해야, 정부 각 부처도 변하고, 지자체도 변하고 그 결과 기업과 개인이 위기를 스스로 극복해 나가는데 필요한 정부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다는 것이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인 것이라는 설명이다.

"제왕적 대통령제는 이제 폐지된다"는 윤 후보는 "윤석열 정부에서 대통령은 항상 열린 공간에서 참모와 사회 각 분야의 최고 인재들과 소통하고, 대통령은 대통령만이 할 있는 일에만 집중할 것이다. 총리와 장관도, 지차체장도, 공공기관장도 그들만이 할 수 있는 일에만 집중하는 체제로 국가행정체계도 싹 바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은 담장으로 둘러쳐진 숲 속에 있는 대통령이 아니라 광장 속에서 참모와 국민과 직접 소통하는 대통령을 만나는 시대에 살게 될 것" 이라며, 

"기존 청와대 부지는 국민에게 개방되고, 그 용도를 무엇으로 할지는 국민의 뜻을 모아 정해나갈 것이다. 기존 청와대 부지 주변에 설정되어 있는 각종 군사규제, 건축규제 등은 이에 따라 대폭 완화되고 서울 강북지역은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둥지이자, 대한민국의 미래를 나타내는 상징적인 공간'으로 재탄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