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 서울뉴스통신】 이철수 기자 =국내 식량자급률은 쌀 92.8%, 밀 0.8%, 콩 30.4% 수준에 그치고 있어, 농도인 전남에서 공급 기틀을 마련하고 각국 식량 보호주의 정책에 맞춰 적극 대비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전남도의회 신의준 농수산위원장(더불어민주당, 완도2)은 지난 22일 실시한 제367회 제2차 정례회 농수산위원회 본예산 예비심사에서 식량자급률 예산 편성 내역을 꼼꼼히 살피고, 예산 증액의 당위성에 대해 피력했다.

신 위원장은 “밀 산업 밸리화 시범단지, 콩 자립형 융복합단지 조성, 쌀가루 지역 자립형 생산소비 모델, 밀-콩 재배 규모화 시범단지 조성 등 4개 사업 17억 원 규모로 식량자급률 예산을 편성하였으나, 보다 더 적극적으로 필요한 예산을 발굴하고 확대하고자 하는 의지가 부족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2030년까지 밀은 10%, 콩은 45%까지 식량자급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농업기술원과 도 농축산식품국간의 명확한 역할, 지원체계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협업하여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홍재 도 농업기술원장은 “식량자급률 관련 사업의 경우에는 농축산식품국에서 주축이 되어 내년도 본예산에 편성한 부분이 있다”면서, “농업기술원에서도 식량자급률을 위한 필요 예산을 발굴하고,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