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주년 맞은 한 총리 “국민 설득하며 정책 동력 얻자”
“尹정부 2년 차, 연금·노동·교육 등 3대 과제 완수해야”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총리실)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총리실)

【서울 = 서울뉴스통신】 신현성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2일 “최근 벌어진 경보발령 소동과 같이 미숙한 준비로 국민께 심려와 불편을 끼쳐드리는 일이 재발돼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 공개한 취임 1주년을 맞아 총리실 직원들에 보내는 감사편지를 통해 “아직도 국민들께서 보시기에 미흡한 부분이 많다”며 이같이 적었다.

한 총리는 “1971년 입직해 반세기 넘게 공직에 몸담아 왔다”며 “그런 저에게도 지난 1년은 그 어느 해보다 힘든 시간이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 묵묵히 책임을 다해준 총리실 직원 여러분에게 마음을 전하고 싶어 인사드린다”고 했다.

한 총리는 “우리는 1년간 불가항력적인 조건에 고군분투해왔다”며 “새 정부가 들어섰지만 국회 여건상 정책 집행을 물론 민생입법조차 힘겨웠다”고 토로했다.

취임 1주년을 맞아 총리실 직원들에 보내는 감사 편지
취임 1주년을 맞아 총리실 직원들에 보내는 감사 편지

한 총리는 “주어진 환경을 탓하기보다 지금 우리가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한미 동맹 재건과 한일관계 복원 등은 직원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헌신과 열정이 있어 가능했다. 수고했다”고 격려했다.

한 총리는 “윤석열 정부 집권 2년 차에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체감할 수 있도록 개혁에 속도를 내야 한다”며 “연금·노동·교육 등 3대 과제를 완수해야 한다. 국민을 충분히 설득하면서 정책 추진 동력을 얻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대한민국의 ‘여기까지냐’, 혹은 한발 더 나아가 ‘세계인의 사랑과 존경을 받는 국가로 우뚝 서느냐’의 기로에 서 있다고 생각한다”며 “어려움이 닥칠 때마다 함께 고민하고 함께 해결하겠다. 우리가 이루는 모든 성과는 여러분의 노고 덕분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