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장치 등 시설 안전 점검해야”…4만명 대원들, 서울월드컵경기장에 모여
“1100대 버스 이동…시민들도 협조하길”

한덕수 국무총리가 10일 오후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센터를 방문해 태풍 '카눈' 피해 및 대처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3.08.10.(사진=총리실 제공)
한덕수 국무총리가 10일 오후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센터를 방문해 태풍 '카눈' 피해 및 대처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3.08.10.(사진=총리실 제공)

【서울 = 서울뉴스통신】 신현성 기자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11일 폐영식과 콘서트인 ‘K팝 슈퍼 라이브’를 끝으로 일정이 종료된다. 태풍 ‘카눈’을 피해 전국으로 흩어진 4만여 명의 대원들은 이날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으로 모여 마지막 행사를 즐길 예정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회의를 주재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라며 잼버리의 공식 폐영식과 K-팝 콘서트가 개최되는 날 안전을 강조했다.

한 총리는 “잼버리 대이동이라는 만만찮은 과제를 안전하게 수행해야 한다”며 “4만여명의 대원들이 1100여대의 대형버스로 상암운동장에 모이고 행사 이후 또 안전하게 숙소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시간 이동과정에서의 안전, 대원들에 대한 급식, 행사장 질서유지는 물론, 출연 아티스트의 안전에도 각별히 유념해서 준비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무대장치 등 각종 시설의 안전과 청결유지도 다시한번 점검해주시기 바란다”며 “약한 비가 계속될 가능성에 대비해서도 철저히 준비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경찰·문화체육관광부·행정안전부·소방 당국에 “위험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위험요소는 선제적으로 제거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대규모 행사에 따른 교통 및 출입통제 등으로 주민들의 불편이 있을 수 있다”며 “대중교통 이용 등을 통해 잼버리활동에 협조해 주시길 시민여러분께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또 “어제(10일)는 기상 상황을 고려하여 잼버리 활동이 태권도, 스포츠, K-팝 댄스 등 실내활동 위주로 진행됐다”며 “안전하게 잼버리 활동을 이어나가면서 안전하게 한국 문화를 체험하도록 지원해 주신 지자체와 학교, 종교시설 등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한 총리는 “폐영식은 오늘이지만 잼버리 공식기간은 내일까지”라며 “공식행사 이후에 안전하게 숙소에 도착하고 출국에 대한 편의 제공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잼버리 대원들이 공항에서 장시간 불가피하게 대기하는 경우에도 안전하고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지원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