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뉴스통신】류재복 기자 = 대다수 우리 기업의 혁신속도가 구글 등 최고 수준의 혁신기업 뿐 아니라 중국기업에게도 뒤처진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국내 제조업체 300여개 사를 대상으로 ‘우리기업 혁신의 현주소와 향후과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대한상의는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혁신속도론’을 통해 “기업이 100마일로 달릴 때 제도는 30마일로 움직인다”라고 말한 것을 조사에 활용했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최고 혁신기업이 시속 100㎞ 변한다고 할 때 귀사는 어느 정도인가'라는 물음에 기업들은 평균 58.9㎞라고 응답했다. 업종별로는 전자 63.8㎞, 자동차 65.5㎞, 조선 57.7㎞, 철강 54.8㎞, 기계 52.7㎞ 등이었다.
특히 '중국이 한국보다 혁신속도가 빠른가'라는 질문에는 응답기업의 84.7%가 ‘그렇다’는 답을 했고, ‘중국이 100㎞ 변할때 한국은?’이란 질문에 평균치는 70.9㎞대라고 답했다. 

조사에 참여한 울산 소재의 한 반도체부품 생산시업 관계자는 “중국과의 기술격차는 3~4년 정도 나지만, 인재를 대거 싹쓸이 하는 경우가 많아 따라잡히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말했다.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 관계자도 “4~5년 후면 혁신 환경이 뛰어난 중국과 인도에 밀릴 것 같다”고 했다.

대한상의는 “과거 한국은 빨리빨리 문화를 통해 세계가 놀랄만한 고속성장을 일구었지만 속도의 경제(Economy of Speed) 시대인 지금 우리기업의 혁신속도전은 중국에도 뒤지는 것이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기업들은 1990년대와 비교해 산업의 변화 속도가 평균 4.7배 빨라졌다고 응답했다. 또 “몇 개월 동안 신제품 개발 등 혁신 활동을 이루지 못하면 기업이 살아남을 수 없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평균 39.7개월(약 3년 3개월)이라고 답했다. 응답기업의 57.5%는 혁신의 주체가 기업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정부(22.3%), 학계(11.7%), 국회(8.5%)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경제가 아무리 어려워도 혁신을 위한 투자를 줄여서는 안된다”는 데 응답기업의 95.7%가 동의했다. 대한상의 이동근 상근부회장은 “이번 조사에서 한 엘리베이터 업체는 최고의 혁신 경쟁자를 꼽아달라는 물음에 이례적으로 ‘구글’을 꼽았는데, 구글이 우주 엘리베이터와 같은 신산업 프로젝트를 통해 미래의 경쟁자가 될것이라는 관측이었다”며 “앞으로의 혁신경쟁은 업종이나 기업규모와 관계없이 무제한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한국기업이 뒤쳐지지 않기 위한 기업 스스로 파괴적 혁신노력과 함께 긴호흡으로 장기간 내다보는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류재복 중국전문기자 yjb0802@hanmail.net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