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뉴스통신】 강재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일 밤(한국시간)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전용기편으로 서울공항에 도착함으로써, 미국 순방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게 된다.

문 대통령의 3박5일 첫 해외 순방은 문 대통령 취임 후 첫 해외 정상외교 데비무대인 동시에, 전 정부 탄핵에 따른 공백기였던 정상외교를 회복하는 출발점이자 새 정부의 국정 방향을 알리는 방향타였다.

때문에 이번 문 대통령 방미에 쏠린 국내외 관심은 그 어느때보다 컸으며, 특히 미국 중국 일본 등 주변 강대국들이 관심을 집중할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북핵문제 대응의 큰 원칙에 공감한 부분은 가장 큰 성과요 수확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여전히 각론에서는 북핵 해법에 대한 시각차를 완전히 해소하지 못했다는 평가다.

트럼프 대통령은 6월 30일(현지시간) 정상회담 결과 공동 언론 발표 자리에서 "북한에 대한 전략적 인내는 끝났다"고 원색적으로 밝혀 한미 양국이 어떤 방법론으로 북한 이슈를 풀어갈 것인지에 전 세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반면에 우리로서는, 일각에서 양국 정상 모두에 대해 공히 우려하던 한미동맹과 관련, 완벽하게 우려를 씻어낼 만큼 최고도로 격상시켜놓은 점을 비롯해 한미정상회담에서 외교안보를 최고의 이슈로 인식할 수 있게 됐던 것은 이번 방미 최고의 수확이라 할 수 있댜.

다만 외교안보 댓가로, 트럼프 대통령이 제기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발언은 앞으로도 뜨거운 감자란 분석이다.

우리 측은 재협상은 없다고 밝혔고, 마지막 정상회담 공동발표문 어디에도 그같은 문구는 없었지만 미국이 한미 교역 불균형을 주장하면서 새로운 협상을 요구해 상당한 진통이 전망된다.

공동발표문이 나오기까지, 문 대통령의 3박 5일 방미일정은 많은 부분에서 주목을 끌었다.

우선 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워싱턴에 도착해 첫 일정으로 6·25전쟁 당시 미 해병대의 희생을 기리기 위해 만든 '장진호(長津湖) 전투 기념비'를 찾아 헌화했다. 오래된 한미동맹을 상징하는 일정이었다. 문 대통령은 현장에서 흥남철수작전 당시 메러디스 빅토리호의 1등 항해사였던 로버트 루니 제독에게 빅토리호 사진을 한 장 받았다. 문 대통령은 감격스러워하면서 "바로 저의 부모님이 메러디스 빅토리호를 타고 거제도로 피난을 내려오셨고 그 거제도에서 제가 태어났고, 그 아이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되어 이곳에 왔다"고 인연을 강조했다.

이어 이튿날, 미 의회 상·하원 지도부와 간담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부부의 공식 초청에 따른 백악관 공식환영 만찬이 관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30일에는 트럼프 대통령과 90여 분간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한·미동맹의 발전방안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공조방안을 논의했다. 회담 후에는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백악관과 청와대 출입기자 등을 상대로 국제 공동언론발표를 가졌다. 이후 한미정상 공동성명도 채택했다.

두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와 인권탄압 제재에 뜻을 같이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FTA 재협상을 요구하면서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한미FTA 재협상은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새로운 무역협정을 요구하면서 그 여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 대통령은 공동 언론발표에서 큰 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신뢰 형성에 의미를 뒀다. 발표문 가운데 상당 부분을 북핵문제 해결에 할애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국익을 강조하면서 한미 FTA의 재협상과 방위비분담금 증액의 불가피성을 주장했다.

문 대통령이 그동안 북핵문제 해결 과정으로 제시한 대화와 압박의 병행을 정상회담을 통해 재확인하면서 북핵 해결의 주도권을 우리가 행사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는 논의 테이블에서 제외됐다. 문 대통령이 방미 전 "사드배치는 양국 정부의 합의사안으로 번복할 생각은 없다"는 메시지를 밝혔고, 사드 배치의 절차적 정당성이 필요하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미국도 이해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풍성한 수확을 안고 돌아오게 된 문 대통령은 이제는 그 성과를 바탕으로 자주적인 외교안보 전략을 마련해가야 한다. 국내 여론 형성과 정치권의 동의도 구해야 한다.

모든 것을 다 얻기는 어려워도 '주고 받는' 외교의 무대에서 성공리에 일전을 치르고 온 만큼 국내 정치에서도 그같은 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내치에서도 통큰 성과를 위해, 취임과 동시에 내걸었던 '소통과 협치'의 정신을 통해 안정과 성장을 동시에 이뤄가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고 하겠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