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5명 모두 명단 발표 동의"…17일 오전 전국위원회서 최종후보 1명 추인 계획

【서울=서울뉴스통신】 조필행 기자 = 안상수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 준비위원장은 12일 비상대책위원장 후보로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김성원 의원·박찬종 전 의원·이용구 전 중앙대총장·전희경 의원(가나다순)으로 압축됐다고 밝혔다.

안상수 한국당 비대위 준비위원장은 국회에서 정론관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비대위원장 후보군 명단을 발표했다.

안 위원장은 "국회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 물론 국민을 상대로 추천받은 결과 150여분의 비대위원장 후보군을 선정할 수 있었다. 실무진이 세부 검토를 하고 비대위 준비위의 심층적인 난상토론을 거쳐 후보자를 압축했다"고 말했다.그는 "어느 한 분이 비대위원장이 되면 다른 분은 비대위원 또는 자문위원으로 동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병준 교수는 노무현정부 대통령 정책실장 출신으로, 노무현정부에서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도 역임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을 받았고,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다. 좌우 진영 모두 경험해 개인과 시장 공동체, 자율을 중시해야 한다는 소신이 있다고 소개했다.

김성원 의원은 경기 동두천·연천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초선 의원으로, 현재 한국당 지역구 의원 가운데 최연소(45)다. 당 원내대변인 등 당직경험은 물론 청년소통특위장 초선 간사를 지냈고, 이번에 비대위 구성 준비위원으로 활동했다.

박찬종 변호사는 5선 의원을 지낸 원로 정치인으로, 신민당 공동대표·한나라당 상임고문·민주국민당 최고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아시아경제연구원 이사장을 맡고 있다. 현역정치인으로 활동할 때부터 지금까지 일관되게 정치쇄신, 국회개혁을 주창했다.

이용구 전 중앙대 총장은 2017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과 조직강화특별위원장을 지냈고, 지난해 말에는 당무감사위원장으로서 당협 구조조정을 주도했다. 또 6·13 지방선거 공동 선대위원장으로 선거에 참여하기도 했다. 통계학자로서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전희경 의원은 초선 비례대표로, 지난 19대 대선에서 홍준표 후보 중앙선거대책위 대변인과, 한국당 공동대변인을 역임했다. 20대 국회의원이 되기 전에는 바른사회시민회의 등 보수진영 시민사회 단체에서 활동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열리는 의원총회 등을 거쳐 비대위원장의 자격 등에 관해 토론을 하고, 이번 주말 정도에 최종 후보를 확정할 계획이다. 이어 오는 17일 오전 전국위원회를 열어 최종 후보 1명을 비대위원장으로 추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