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을 보호받아야하는 존재로 생각하는 것이 젠더폭력 아닐까요?"…청주 푸른도시본부 여성공무원, 시민대책위원회의에 "사과" 촉구

▲ 푸른도시본부 여성공무원 입장표명 <사진=이갑준 기자>

【충북ㆍ세종=서울뉴스통신】 이갑준 기자 = 충북 청주시가 1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공원위원회 여성 공무원들을 배치한 것에 공식 사과하며 유감 입장을 밝히자, 푸른도시사업본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여성공무원들이 이날 입장문을 발표하며 시민대책위에 사과를 촉구했다.

이들은 “청주시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와 구룡산살리기시민대책위원회에서 생각하는 것과 저희의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그 부분을 밝히고자 한다”면서 “저희는 도시공원일몰제로부터 청주시의 공원을 최대한 지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면서 “지난 12일에도 도시공원위원회에 자문을 받아야하는 안건이 6개나 있었기 때문에, 청사 방호의 목적이 아니라, 위원회 위원님들이 안전하게 입장할 수 있도록 돕고, 위원회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회의실 앞에 서게 됐다”고 말했다.

그것은 “저희가 푸른도시사업본부 직원으로서 해왔던 산불진화, 산림불법훼손자 피의자조사, 각종 공사감독 등의 어려운 업무와 다르지 않다”면서 “이런 업무를 함에 있어 여성과 남성의 구분없이 해왔으며,그날 여성공무원이 위주로 앞에 서 있었던 이유는 남성동료들을 성추행 시비로부터 지키기 위해서였다”고 언급했다

"여기서 시민단체가‘여성은 보호를 받아야하는데 앞에 내세웠다’면서‘젠더폭력’이라고 규정해 버렸다"고 분개했다.

“그런데!! 여성이 남성을 보호할 수 없는 건가요? 오히려 여성을 보호받아야하는 존재로만 생각하는 것이 젠더폭력이 아닐까요?"라고 항변했다.

"저희는 오히려 시민단체가 젠더폭력이라고 언급한 부분에 대해 마치 성폭력을 당하지도 않았는데 폭력 피해자로 비쳐지는 것 같아 매우 분개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젠더폭력을 당했다는 생각은 한번도 해 본 적이 없다는 것을 이 자리에서 단호하게 밝힙니다”고 입장을 이어 나갔다.

이들은 덧붙여 “저희가 마치 부당한 지시에도 대응하지 못하는 무능한 여성으로 비쳐지는 것도 불쾌하다"고 언급했다.

"그동안 대책위의 행태를 보면,그날 도시공원위원회를 개최하지 못하도록 회의장을 점령할 것으로 예상했고, 그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만 했습니다.그래서 앞에 서 있어야한다는 것에 동의했고,자발적인 마음으로 나섰습니다"라고 강조했다.

"내부의 사정을 잘 모르는 시민단체의 입장에서는 저희를 걱정하는 마음으로 '젠더폭력'이라고 주장하고 계시겠지만, 저희는 지금 시민단체의 그러한 추측성 주장으로 인해 오히려 마음에 상처가 생겼습니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금 이 자리에 서 있는 저희는 그날 젠더폭력이라고 느낀 적이 없음을 밝히며, 저희 여성공무원의 인권문제를 가지고,도시공원 문제에 악용하는 행위를 이제 그만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고 말했다

또한 “오히려 그날 대책위의 폭력적인 모습으로 놀라고 두려움에 떨었던 직원들이 많았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대책위에서 사과해주시기를 바랍니다"라고 대책위에 사과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