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 서울뉴스통신 】 김동초 기자 = 우리나라국민들은 아직도 관선체제에 익숙한 것인가? 70년 만에 경기도 체육회가 드디어 관선체제를 벗고 민선체제로 들어섰지만 잡음이 끊이질 않는다. 잡음정도가 아니라 초대 민선회장이 이끄는 ‘이원성호’를 침몰시킬 지경이다. 그리고 그 징후들이 도처에서 너무 노골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민주주의의 발전에 따라 자연스럽게 실시된 민선 체육회장선거는 너무도 당연하고 흥미로웠다. 정치와 스포츠를 분리한 최초 민선체육회장의 출범은 상당히 신선한 충격이며 스포츠 민주주의의 쾌거였다. 더구나 경기도 체육회는 우리체육의 중추였고 메카였다.

경기도 1370만 인구 중에서 선출된 우수한 체육인재들이 전국체전을 거의 석권했고 우리나라가 세계 스포츠강국으로 우뚝 설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왔다. 이렇게 관선체제하에서도 막강한 성적을 올리던 체육회가 민선으로 넘어 오면서 체육인들은 물론 경기도민들의 기대가 한층 커진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렇게 모두의 설렘을 안고 초대 민선 체육회장 선거는 축제분위기 속에서 치러졌다. 하지만 선거결과 예상과 달리 보수계열의 이원성 회장이 당선 되면서 난기류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기득권세력들의 바램과 달리 경영과 마케팅에서 뛰어난 인물인 이원성회장이 당선되자 기존 중추세력들은 당황하기 시작, 극심한 흔들기가 시작됐다. 당선 후 불과 나흘 만에 선관위는 이원성 회장의 당선 무효와 재선거를 결정했다.

이원성 회장은 이에 반발, 선거무효 효력정지 및 재선거 실시금지 가처분을 신청, 고군분투하며 승소를 이끌어냈다. 긴 법정싸움 기간 동안 그의 고통과 스트레스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였다고 후일 이원성 회장은 밝혔다.

결국 선거가 끝나고 바로 집행부를 구성해도 모자랄 판에 기득권세력의 저항으로 인해 5개월이 지난 6월에야 집행부를 구성했지만 우려대로 박 사무처장이 7월에 사임하면서 내홍이 극에 달하기 시작했다. 업무추진비과다집행을 이유로 경기도감사가 시작됐고 직원채용과 道종합체육대회 개최지 관련으로 관계직원들에 대한 경찰의 조사가 진행되기도 했다.

이에 예산권을 장악하고 있는 道와 도의회는 ‘체육진흥재단이라는 사상초유의 단체를 만들려는 움직임을 노골적으로 시작하고 있다. 그것도 집안인 경기도 체육회를 ’패싱‘하고 대한체육회에 직접문의를 하는 파렴치한 행태를 보여 대한체육회도 적지 않게 당혹하며 불쾌감을 표하기도 했다.

경기도 민선체육회의 원활하고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최대한 지원을 아껴도 모자랄 판에 본인들이 체육회를 장악하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행태라고 볼 수밖에 없다. 아직도 관선체재의 습성이나 관성을 버리지 못하는 극도의 파렴치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지난 2월에 결성됐던 노조 외에 또 다른 노조설립의 추진되면서 급기야 ‘노노갈등’까지 불거지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이런 상태라면 아무리 유능한 이원성 회장이라도 거의 공황상태에 빠질 것이다.

이렇게 까지 기존세력들의 노골적이고도 집요한 방해가 극심하게 표면화 될 정도라면 한편으론 경기도 체육회가 道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엄청나게 크다는 반증 일수도 있다. 그리고 그런 영향력을 기존 기득권세력들이 점유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집요하게 그들이 원하는 당선자를 앉히려고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앙정치에서나 존재했던 그림자 세력, 혹은 숨은 실세들이 존재하는 것은 아닌지 합리적 의심이 드는 상황이다.

결국 작금의 상황은 경기도 체육회에도 ‘딥스테이트(Deep state, 숨은 세력)란 기득권세력들이 자신들의 영향력 유지와 체육회 장악을 위한 노골적인 저항이며 흔들기라고 밖에 해석이 안 된다. 

민주주의는 선거가 ‘꽃’이고 결정판이다. 선출직당선자들은 불법을 제외한 어떤 경우에라도 존중되어야 한다. 이미 경기도 체육에 관심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경기도 체육회의 앞날을 우려의 눈으로 주시하고 있다. 경기도 체육회에 대한 집행부와 의회의 간섭이 도를 넘고 있다. 흔들기가 극에 달하며 민선체제의 근본을 정면으로 위배하고 있다.

현재 경기도 체육회에 속한 기득권세력들의 민선체육회 흔들기는 이제 막 지옥에서 돌아와 경기도부흥을 위해 노심초사하며 밤낮으로 혼신을 다하는 도지사의 원활한 도정에도 누가 되고 있다. 깊이 생각해 볼 대목이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