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금 상환 경기도가 보증해 은행의 손실 위험 없어"

이재명 지사가 기본대출에 대한 우려에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사진=경기도]
이재명 지사가 기본대출에 대한 우려에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사진=경기도]

【 경기·남부 = 서울뉴스통신 】 김인종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일부 언론에서 제기하는 기본대출에 대한 우려에 반박하고 나섰다. 경기도형 기본대출은 "100% 상환보장의 안전상품이라 손실위험이 없다"는 것이다.

경기도가 '경기도형 기본대출'의 시범 운용을 위해 은행에 상품의 운용 가능 여부와 예상 금리 등을 물으며 전방위적인 검토를 요청하자 일부 언론에서 이 지사가 '대출 상품을 만들라'고 요구했다는 식으로 보도했다.

이에 이 지사는 "경기신용보증재단이 은행에 보낸 공문은 가능 여부를 문의한 것"이라며 해당 언론이 "조작 보도하며 정치적 음해에 나섰다", "이러니까 적폐 언론 소리를 듣는 거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그는 "해당 기사를 게시한 신문사의 기사대로 '요구'한 것인지 아니면 '문의'한 것인지 직접 판단해달라"는 글과 함께 경기신용보증재단이 은행에 보낸 공문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했다.

이 지사의 공문에 은행권이 난처해하고 있다는 기사에는 "100% 상환보장의 안전상품이니 실제 대출을 해도 전혀 손실위험이 없고, 싫으며 안 하면 그만인데 왜 금융기관이 '원리금상환보증부 대출상품 설계문의'에 부담을 느끼냐"며 "은행원과 기자 중 누가 경기도정을 비방하기 위해 혹세무민했는지 궁금하다"고 반박했다.

이어 경기도형 기본대출정책이란 "500만 원~1000만 원을 이자율 2%대의 저리, 대출 기간 10~20년의 장기로 대출받을 기회를 주고, 저신용자들도 혜택받을 수 있도록 대출 원리금 전액을 경기신용보증재단이 보증하는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또, "원리금 상환을 도가 100% 보증해 은행은 리스크가 전혀 없고, 500억 원을 직접 대여하는 것보다 손실보전충당금을 쌓으며 지급보증하면 예상 손실율에 따라 수배~십수배의 금융 혜택을 더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가 기본대출에 대한 글을 올렸다. [사진=페이스북]
이재명 지사가 기본대출에 대한 글을 올렸다. [사진=페이스북]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