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1학기 오미크론 대응 학교 운영안 발표
학교 자체 방역체계 구축...이동형 신속PCR 검사소 설치
신규 확진율 3%, 등교중지 15% 때 학교장이 등교 결정

등교하는 학생들 모습/사진=서울뉴스통신 DB
등교하는 학생들 모습/사진=서울뉴스통신 DB

【서울 = 서울뉴스통신】 이원상 기자 = 교육부가 재학생의 3%가 신규 확진되거나 격리 학생이 15%일때 학교장 재량으로 등교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했다.

교육부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2학년도 새 학기 학사운영 방안'을 논의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아 오미크론의 확산에 따른 '맞춤형 학교방역 조치'를 발표했다. 

학교의 방역을 개학 전에 준비, 등교 직전에 조치, 등교 후 관리하는 등의 3단계 대응체계를 마련해서 방역의 사각지대를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이달 14일부터 내달 11일까지 한 달간의 집중방역주간으로 지정된다. 개학 하기 전의 조치사항으로는 학교의 방역인력을 총 7만 명까지 늘리고 총 2,241억 원의 교육 예산이 투입된다. 

교육부는 신속항원검사키트 등 방역 물품 지원, 학교 자체 방역체계 구축, 현장 이동형 신속 PCR 검사소 설치 등의 올해 1학기 오미크론 대응 방역 및 학사 운영을 안내했다.

먼저, KF80 이상의 마스크, 신속항원검사키트와 같은 중요한 학교 방역물품을 지원된다. 신속항원검사키트는현재 2~3월 8주분 650만 개의 검사키트가 확보된 상황으로 전체 학생과 교직원 수 대비 약 20%의 신속항원검사키트가 교육청에 지원되고, 미접종자가 많은 유치원·초등학교에 10%를 추가 비축분이 마련된다. 

학부모, 학생의 백신접종에 대한 걱정을 덜기 위해 백신과 이상증상 간의 인과관계가 입증되지 않았더라도 학생 1인당 최대 500만 원의 의료비가 지원되고, 혹시 동거인 중에 재택치료자가 있는 경우에는 등교가 중지된다. 

또, 학교 자체 방역체계도 새롭게 구축된다. 확진자가 발생할 시에 방역당국 기준에 따른 자체 조사를 실시하고, 학교장이 접촉자를 분류하고 접촉자는 증상 유무나 고위험자 여부에 따라 PCR 검사 또는 신속항원검사를 받게된다.

접촉자 중에 무증상자는 7일간 3회 이상의 신속항원검사 후에 음성인 경우 등교와 출근이 가능해 진다. 유증상자 또는 고위험, 기저질환자는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고, 검사 결과가 음성이면 등교와 출근이 가능하다.

학생들의 PCR 검사 결과를 2시간 내에 받을 수 있는 현장 이동형 신속 PCR 검사소가 추가로 설치·운영된다. 학기가 시작하기 전인 2월 말부터 확산세 정점이 예상되는 4월까지 수도권 교육청을 중심으로 이동이 가능한 신속 PCR 검사소를 설치해 확진자 발생 학교에 대한 신속한 방문검사가 지원된다. 

이어 오미크론 확진자 숫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최대한 많은 학생들이 등교할 수 있는 탄력적인 결정기준도 마련됐다. 

학교내 재학생의 신규 확진 비율이 3%이거나 학내 재학생의 등교중지 비율이 15%인 상황인 학교는 △정상 교육활동, △전체 학생이 등교하나 교육활동의 일부는 제한하는 방법, △일부 학생이 등교하고 일부는 원격수업으로 운영하는 방법, △전면 원격수업 하는 방법을 학교장의 재량으로 운영하게 된다.

원격수업 병행이 장기간 지속되는 것에 대비해 공공학습관리시스템 서버 대폭 증설과 스마트 기기 무상 대여를 위한 여유분 확보 등도 추진된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새 학기 개학을 이제 한 달여 남짓 앞두고 학부모들께서 걱정을 많이 하고 계실 것으로 알고 있고, 저희도 그런 학부모의 마음으로 새 학기를 준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3월 2일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시작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점검·지원하고 비상계획을 수립해 2일 정상적인 등교가 이루어지고, 또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최대한 방역체계와 지원체계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