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특화 품종 박대 수산자원 증대로 관련 산업 육성 도모

전북도 수산기술연구소는 자체 생산한 박대 치어 100천마리를 오는 25일 군산시 옥도면 장자도 인근 해역에 무상 방류한다. 박대 어미(수컷) 황체형성 호르몬(LHRH-a) 주사 모습.
전북도 수산기술연구소는 자체 생산한 박대 치어 100천마리를 오는 25일 군산시 옥도면 장자도 인근 해역에 무상 방류한다. 박대 어미(수컷) 황체형성 호르몬(LHRH-a) 주사 모습.

【서울 = 서울뉴스통신】 박영기 기자 =전북도 수산기술연구소는 자체 생산한 박대 치어 100천마리를 오는 25일 군산시 옥도면 장자도 인근 해역에 무상 방류한다.

전북도 수산기술연구소에서는 사육관리 중인 박대 어미로부터 수정란을 확보하기 위해 갯지렁이 등 생사료를 꾸준히 공급하였고, 황체형성 방출호르몬(LHRH-a)을 펠릿 형태로 제작하여 등 근육에 삽입하는 방식으로 인공산란 유도 기술을 확립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방류하는 박대 치어는 인공 산란한 수정란을 채집하여 실내 콘크리트 사육 수조에서 67일간 사육관리 하였고, 수산물안전센터로부터 방류 수산생물 전염병 검사를 의뢰한 결과 질병이 검출되지 않은 건강한 치어이다.

전북도 수산기술연구소는 2016년부터 박대 인공 종자생산에 필요한 어미 확보를 위해 중국산(양식산)을 도입하고, 국립수산과학원(자연산)으로부터 분양받는 것과 서해 연안에서 포획한 자연산을 혼합하여 조도 및 수온 조절 등, 사육환경 실험을 통해 실내 콘크리트 수조에서도 자연에서처럼 어미를 성숙하게 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전북도는 박대 어획량이 2021년도 기준 103톤으로 전국 어획량(2,016톤)의 5.1%에 불가하나, 군산시 해망동 일대 박대 가공전문업체들의 껍질을 벗겨 박대를 건조하는 기술이 뛰어나 ‘황금박대’라는 지역특화 품목으로 선정되었고, TV 지역 음식 프로그램 소재로 자주 활용되면서 일반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박대 소비가 확대되고 있다.

전북도 수산기술연구소는 지속적인 박대 종자 방류를 통해 도내 연안 수산자원 증대 및 관련 산업에 도움이 되고자 더욱 노력할 것이며, 박대 완전 양식 기술개발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재회 수산기술연구소장은 “국내 최초 박대 종자생산 연구기관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연안 수산자원 조성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