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하남 신장동서 착공식…2016년 하반기 그랜드 오픈 예정

▲ 신세계그룹이 28일 하남시 신장동 지역현안사업 2지구에서 '하남 유니온스퀘어 착공식'을 개최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축사를 밝히고 발포식 스위치를 누르며 하남 유니온스퀘어의 성공을 기원하는 행사를 가졌다. 사진 왼쪽에서 세번째부터 이교범 하남시장, 김문수 경기도지사,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이현재 하남시 국회의원, 르네 트렘블리 터브만아시아 사장,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대표 (사진제공=신세계)

일자리 7000여개 창출, 年 1000만명 방문 등 지역경제 활성화
연면적 44만㎡에 백화점, 영화관, 키즈테마파크 등 들어설 계획

신세계그룹이 '미래 성장동력'인 국내 최초 교외형 복합쇼핑몰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신세계그룹은 28일 하남시 신장동 지역현안사업 2지구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 이교범 하남시장, 르네 트렘블리 터브먼아시아 사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하남 유니온스퀘어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신세계그룹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추진 중인 교외형 복합쇼핑몰 가운데 본격 적인 건립 공사에 들어간 것은 하남 유니온스퀘어가 최초다.

▲ 신세계그룹이 28일 하남시 신장동 지역현안사업 2지구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 이교범 하남시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르네 트렘블리 터브먼아시아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하남 유니온스퀘어 착공식'을 개최했다.

■ 연면적 기준 신세계백화점 본점의 8배…1조원 가량 투입 전망

신세계그룹은 백화점, 대형마트, 프리미엄 아울렛에 이어 교외형 복합쇼핑 몰을 소비자 이익에 기여하고, 10~20년 뒤 그룹의 지속적인 성장에 견인차가 될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보고 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경기 상황을 감안해야겠지만, 앞으로 2~3년 안에 전국에서 교외형 복합쇼핑몰 6곳이 순차적으로 추진될 계획”이며 "교외형 복합쇼핑몰의 기본 컨셉트는 쇼핑, 여가, 외식, 문화를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센터"라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또 "국민 소득이 높아지면서 가족과 연인 단위의 쇼핑객은 늘고 있는데 비해 도심 안에서 수용할 수 있는 규모는 한계가 있다"며 "유통업의 경쟁 상대는 테마파크나 야구장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부회장은 2011년 9월 사업선포식 이후 세계 최고 수준의 복합쇼핑몰을 세우기 위해 미국, 일본, 영국, 호주, 아랍에미리트, 스페인 등 글로벌 유통 선진국을 돌아 보면서 교외형 복합쇼핑몰의 주요 콘텐츠를 일일이 챙겨왔다.

향후에도 정 부회장은 유통선진국을 지속적으로 방문, 벤치마킹 하는 등 물가 안정ㆍ소비자 이익을 위한 유통 혁신 청사진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하남 유니온스퀘어는 부지 11만7990㎡(3만5692평)에 연면적 44만426㎡(13만3228평) 규모로 건립되며, 연면적 기준 신세계백화점 본점의 7.8배에 달한다. 백화점, 쇼핑몰, 영화관, 엔터테인먼트 시설, 키즈테마파크, 식음료 시설 등의 복합쇼핑몰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하남유니온스퀘어는 명품 브랜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조ㆍ유통 일괄 형의류(SPA) 및 패션 브랜드 등을 유치할 계획을 갖고 있어 기존 백화점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구성의 쇼핑 명소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 신세계 7 대 터브먼 3 투자…성공적인 외자 유치 사례될 전망

이번에 착공한 하남 유니온스퀘어는 글로벌 쇼핑몰 개발·운영 기업인 미국 터브먼의 자회사 터브먼아시아와 손잡고 건립하는 사업이다.

터브먼아시아는 홍콩 본사를 기반으로 한국, 중국 등에서 쇼핑몰 개발에 나서고 있다.

투자지분 70%는 신세계그룹이 보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30%는 글로벌 부동산 투자신탁회사인 터브먼의 자회사인 터브먼아시아가 갖고 있다.

두 회사는 현재까지 총 3060억원을 투자했으며 향후 추가적인 투자와 글로벌 쇼핑몰 개발 노하우 제공이 예정돼 있어 하남 유니온스퀘어는 외국인투자 조인트 벤처를 통한 성공적인 외자 유치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사진=신세계그룹 '하남 유니온스퀘어' 조감도

■ 하남시 브랜드 가치 제고 및 지역 발전에 큰 시너지 효과 기대

신세계그룹은 복합쇼핑몰이 완공되면 7000여명의 직접고용 효과와 약 3만4000명의 간접 고용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향후 중국ㆍ일본 등의 외국인 관광객 등 국내외에서 연간 1000만명 이상이 방문할 것으로 기대하며 이에 따른 생산유발 효과는 3조4000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1조5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정 부회장은 "앞으로 대형화ㆍ복합화를 전략으로 교외형 복합 쇼핑몰 출점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며 "하남 유니온스퀘어는 터브먼과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성공적으로 추진, 수도권 관광 사업을 선도할 새 랜드마크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세계그룹은 하남 유니온스퀘어를 시작으로 인천 청라, 경기 의왕, 고양 삼송 등 수도권 4곳과 대전, 안성 등 전국 10여 곳에 초대형 복합쇼핑몰을 구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