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 대중 의존도 줄이고 위험 리스크 낮춰야"

조태열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4.1.8) / 사진 = 서울뉴스통신 이창호 기자
조태열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4.1.8) / 사진 = 서울뉴스통신 이창호 기자

【서울 = 서울뉴스통신】 이민희 기자 =조태열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8일 "한일중 3국 정상 간 회의를 조속히 개최하는 데 전력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한일중 3국 간 외무장관 회의에서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한다'는 합의가 있었기에 제가 취임하게 된다면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염두하고 (추진)하겠다"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앞서 한일중 정상회의는 2008년 12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아소 다로 일본 총리, 원자바오 중국 총리가 일본 후쿠오카에서 만난 것을 시작으로 2019년 12월 중국 청두 정상회의까지 총 8차례 열렸다. 이후 코로나19 팬데믹과 한일 과거사 갈등 등으로 중단됐다.

조 후보자는 윤석열 정부의 대중 메시지가 한중 관계를 악화시켰다는 지적에 대해선 "(18개월 동안) 여러 기조에 입각해 소신을 밝힌 것으로 이해한다"고 답했다. 

그는 중국의 자원 무기화 가속화에 대응할 방도에 대해서는 "미중 전략경쟁은 기술패권 경쟁이 뚜렷하기 때문에 그 파장이 한중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고 그 결과로 공급망 안정성을 위해하는 도전적 요소들이 많다"며 "가능한 한 대중 의존도를 줄이고 중국과 공급망 협력을 다양하게 모색해 위험 리스크를 줄이는 외교적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독도 영유권과 과거사 문제 등 한일 관계의 묵직한 현안에 대한 저자세 외교가 아쉽다는 지적에는 "어려운 한일 관계가 풀어지는 과정에 있고 좀 더 전향적인 조치를 서로 끌어낼 수 있는 분위기 조성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직 (마음에)다 찰 수는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