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 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수사에 협조하기로”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보고를 하고 있다. 2023.08.21 / 사진 = 서울뉴스통신 신현성 기자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보고를 하고 있다. 2023.08.21 / 사진 = 서울뉴스통신 신현성 기자

【서울 = 서울뉴스통신】 이민희 기자 =‘채모 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7일 불러 조사했다. 공수처는 이 전 장관을 출국금지했는데, 그가 호주 대사로 부임하기 전 조사한 것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 수사4부(부장검사 이대환)는 이날 직권남용 등 혐의를 받는 이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밝혔다.

공수처는 이 전 장관을 상대로 약 4시간에 걸쳐 경찰로 이첩된 사건이 국방부 검찰단으로 회수되는 과정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수처 관계자는 “이 전 장관은 앞으로 진행될 수사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며“(서면조사 등) 수사 방식은 수사를 진행하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채 상병 사망 사건 수사를 맡은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은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등 간부 8명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경찰에 이첩하겠다고 보고했지만, 국방부 검찰단이 이를 회수하는 과정에서 외압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은 이 과정에 개입한 혐의(직권남용 등)로 지난해 9월 민주당으로부터 고발됐다.

공수처는 국방부 이 전 장관, 신범철 전 차관, 유재은 법무관리관, 김동혁 검찰단장, 박경훈 조사본부장과 해병대 김계환 사령관 등을 출국금지한 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이 지난 4일 호주 대사로 임명되면서 출국 문제가 일었다.

공수처 관계자는 “이 전 장관은 앞으로 진행될 수사에도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면서“출국금지 문제와 관련해서는 결정 기관이 아니어서 입장을 말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