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 원안 가결 ‘길고양이 관리 사업 근거 마련’

김진오 대전시의원. / 사진 = 대전시의회 제공
김진오 대전시의원. / 사진 = 대전시의회 제공

【대전·충남 = 서울뉴스통신】 조윤찬 기자 = 대전시의회 김진오 의원(국민의힘‧서구1‧사진)이 대표발의한 ‘대전시 동물보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11일 제276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1차 회의에서 원안 가결됐다.

김 의원은 제안설명을 통해“길고양이 관리에 필요한 사업 추진의 근거를 마련해 길고양이에 대한 인식개선에 기여하고 사회갈등을 해소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길고양이 관리 사업은 △길고양이의 개체 수 조절을 위한 중성화 사업 △길고양이 위생적 관리와 쾌적한 도시환경을 위한 시설의 설치 및 운영 △길고양이 보호 및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및 홍보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김진오 의원은 “최근 길고양이는 이를 돌보는 캣맘과 반대하는 시민 사이에서 사회적 갈등 요소가 되고 있다”면서 “이번 개정조례안으로 길고양이가 안전한 장소에서 보호를 받으면서, 중성화 사업 지원으로 개체 수를 조절해 동물과 사람, 사람 간의 갈등을 줄여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김 의원은 제275회 임시회에서 ‘대전시 반려동물 보호 및 문화조성 조례’를 제정하는 등 반려동물과 인간,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지역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길고양이 안전과 시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서 이번 개정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조례 개정의 당위성을 설명했다.이날 산건위에서 원안 가결된‘대전시 동물보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15일 열리는 제3차 본회의에서 의결되면 4월초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