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을 방문해 시민과 셀카를 찍고 있다. (2024.03.24.) / 사진 = 서울뉴스통신 신현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을 방문해 시민과 셀카를 찍고 있다. (2024.03.24.) / 사진 = 서울뉴스통신 신현성 기자

【서울 = 서울뉴스통신】 이민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멈춘 경제가 다시 움직이도록 만드는 민생경제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때"라며 국민 1인당 25만원, 가구당 평균 100만원을 지급하는 '민생회복 지원금'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송파구 잠실 새마을 전통시장에서 가진 기자회견서 이같이 밝히며 "민주당은 1인당 25만원, 가구당 평균 100만원의 민생회복 지원금 지급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윤석열 정권의 무능과 국정실패로 민생과 경제가 완전히 파탄 지경에 처했다"며 "하루가 다르게 폭등하는 물가는 국민들의 삶을 질식시키고, "IMF도 코로나도 버틴 자영업자들이 지금은 더 이상 버틸 수 없다고 한탄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계 소득 지원을 통해 소비를 늘리고 멈춘 경제가 다시 움직이도록 만드는 민생경제 심폐소생술이 필요하다"며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 취약 계층은 1인당 10만원 추가 지급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또 "코로나 때 재난지원금처럼 민생회복지원금도 지역화폐로 지급하도록 하겠다"며 "지역에서만 그리고 소상공인 골목상권에서만 쓸 수 있도록 해서 지역 경제를 살리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민생회복 지원금 지원에 필요한 예산은 13조원 정도"라며 "윤석열 정권이 그동안 퍼준 부자 감세, 민생 없는 민생토론회에서 밝혔던 선심성 약속을 이행하는데 드는 900조원, 1000조원에 비하면 세 발의 피, 손톱 정도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다른 나라들도 이미 이와 유사한 정책 처방을 했다"며 "대만은 지난해 민생경제 환류 차원에서 국민 1명당 25만원의 경제성과금을 지급했는데 이는 IMF 이후 최대 경제 위기에 직면한 대한민국 입장에서 주의깊게 봐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