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리당략 떠나 시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 위해 매진”

▲ 박종선 화성시의회 의장 인터뷰 사진.<사진=최영석 기자 snakorea.rc@gmail.com>

【화성=서울뉴스통신】대담:김인종 경기남부취재본부장/글: 최영석 기자 = 시민과 소통하고, 동료의원간 교류와 화합으로 내실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며,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하는것. 바로 54만 화성시민의 기대와 관심 속에서 지난 8월 7일 개원한 제7대 화성시의회의 의회상이다. 이에 서울뉴스통신 서남부취재본부는 박종선(54·새정치민주연합) 화성시의회 의장을 만나 시의회의 현안과 함께 운영방향 등에 대해 살펴봤다.<편집자 주>

- 먼저 정치입문 동기에 대해 밝힌다면.
“시민단체 및 사회단체에서 다년간의 시간을 보내며 제도권이라는 커다란 장벽 앞에 고통 받고 힘없는 많은 시민들을 만나게 됐습니다. 부족하지만 시민을 위해 봉사해야겠다는 생각과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지역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생각으로 정치에 입문하게 됐습니다.”

▲ 지난 8월 7일 제7대 화성시의회 개원식.<사진=화성시의회제공>

- 현재 화성시의 현안과 해결책이 있다면.
“먼저 도시 기반시설 인프라 구축이 필요합니다. 화성시는 서울의 1.4배가 되는 넓은 면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이동거리가 길어지면서 출·퇴근이나 업무 처리 등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게 현실입니다. 이에 화성시에서는 매년 많은 예산을 도로개설 등에 투자하고 있음에도 넓은 지역 개발로 인한 도로 혼잡 구간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지체와 정체로 인한 지역사회의 경제적 손실이 크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도로의 신설 및 확장뿐만 아니라 교차로 개량, 신호 및 차로 운영개선, 대중교통시설 확충등을 연구하고 노력해 화성을 명품도시로 만드는 것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최선의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내년부터 동탄2신도시의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되면 화성시는 인구 100만을 육박하는 대도시로 단숨에 도약하게 됩니다. 향후, 넓은 면적에 형성될 도시의 미래를 고민해 권역별 정서를 살리는 효율적인 행정조직 신설을 통하여 수도권 최고의 도시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며, 화성시 의회는 이 사업들에 대해 집행부에 대해 지나친 간섭과 견제보다는 소통과 대안제시를 통해 더 나은 화성시를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해 나겠습니다.”

▲ 지난 9월 27일 정조대왕 효 전국바둑축제에서 박종선 화성시의회 의장이 화성시 코리요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화성시의회제공>

- 시의장으로서 시의회 운영에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먼저 언제나 시민과 함께하는 신뢰의 화성시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지방자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소통과 신뢰의 장을 열어 가겠습니다. 또한 화성시 발전을 저해하는 각종 규제 및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현 정부에서도 규제 개혁을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규제 혁파에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는 만큼 시민의 입장에서 경제활동을 제한하는 모든 정책과 제도를 개혁과 혁신의 대상으로 인지해 규제 개혁이 단순한 구호에 그치지 않고 실행력을 지닌 시스템으로 자리 잡도록 자치법규 정비에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동료 의원 간 소통이 되는 화합의 화성시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제7대 화성시의회는 9대 9란 당적 숫자에서 느낄 수 있듯이 의원 간 각각의 다른 당적으로 의정활동을 하겠지만 화성시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당리당략을 떠나 시민들을 위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동료 의원간 소통하고 화합하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 지난 2월 4일 박종선 화성시의회 의장이 제3회 언론인협회 경기도 시·군의회 의정활동 우수의원 표창패를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화성시의회제공>

- 끝으로 화성시민여러분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시민의 대변자로서 시민의 이익을 위한 정책을 만들고 시민여러분과 소통 할 수 의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화성시의회는 언제나 시민여러분 곁에 있고, 시민여러분을 위해 열려 있으며, 시민여러분을 위해 존재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시민 여러분 곁에 있는 18명의 의원님들을 통해 민의를 표현해 주신다면 의원들 간 논의와 집행부와의 소통을 통해 더 나은 명품 화성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박종선 의장
▲병점초, 안용중, 수원경성고 졸업
▲수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졸업(사회복지사 2급)
▲수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 졸업
▲(전)민주당 경기도당 무상급식추진 특별위원장
▲(전)민주당 화성시(을)지역위원회 조직위원장
▲(전)수원경성고 총동문회장
▲(전)병점초, 진안중 운영위원
▲(전)태안바둑사랑회 회장
▲ (전)화성시 어울리봉사단 운영위원장
▲(전)화성시 생활체육회 감사
▲(전)제6대 화성시의회 후반기 행정자치위원장
▲(현)병점초등학교 총동문회 자문위원
▲(현)안용중학교 총동문회 자문위원
▲(현)화성시 바둑협회 부회장
<수상>
▲제3회 언론인협회 경기도시·군의회 의정활동 우수의원 표창패 수상
▲(사)대한바둑협회 회장 감사패 수상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