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규흠 수원시의회 문화복지교육위원회 위원장<사진=수원시의회제공>

【수원=서울뉴스통신】김인종 기자 = 한규흠 수원시의회 문화복지교육위원회 위원장과 일문일답.

- 상임위원장직을 맡고 있는 소감은.
“문화복지교육위원회는 상임위 9명의 의원들로 구성되어 있고, 수원시의 문화․예술․관광의 활성화와 노인․여성․장애인 등 소외된 이웃을 지원하는 복지사업, 그리고 교육사업과 체육분야에 대한 지원 등 시민들의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지난 9대에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동료 의원들과 함께 연구하고 실천하는 의정활동을 통해 시민여러분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문화복지교육위원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그리고 시민여러분께 와닿는 의정을 펼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 지난 10월 30일 수원시의회 제30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한규흠 위원장.<사진=수원시의회제공>

- 10대 의회 출범 후 위원장님께서 대표발의하신 조례안이 있다면.
“지난 제306회 제1차 정례회에서 대표발의한 조례안은 ‘수원시 병역명문가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으로 3대 이상 가족 모두가 현역복무를 성실히 마친 가족에게 혜택을 주는 것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병역명문가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 사항과 시에서 운영하는 공영주차장 주차료 감면, 보건소 진료비 본인부담금 면제 등 우대사항이 있다. 해당 조례의 제정으로 병역을 명예롭게 이행한 가족들이 시민으로부터 존경받고 긍지를 가질 수 있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병역의무의 중요성을 고취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제308회 제2차 정례회에서 대표발의한 조례안은 ‘세계문화유산 화성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으로 ‘수원시 병역명문가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3 대에 걸쳐 대대로 병역을 명예롭게 이행한 병역명문가에게 수원화성 관람시 이용에 혜택을 주는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 문화복지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장면.<사진=수원시의회제공>

“일부개정되는 내용으로 수원 화성 관람료 전액면제와 화성 주차장 주차료 50퍼센트 감면, 화성열차 이용료 50퍼센트 감면 사항을 신설하여 병역명문가에 대한 예우 및 지원 등의 편의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얼마 전에 10대 의회 들어 첫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평을 한다면.
“11월 25일부터 12월 3일까지 문화복지교육위원회 소관부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제308회 제2차 정례회(11.24~12.19)에서 행감, 내년 예산안 심사, 조례안 심사 등 가장 바쁜 회기가 될 것같다. 한해의 사업을 9일 동안 점검하기에는 기간이 짧았지만, 교육, 문화․체육, 사회복지분야 등 일상생활에서 가장 밀접한 분야를 다루는 만큼 더욱 책임감을 갖고 감사에 임했다.”

▲ 한규흠 위원장이 지난 10월 31일 제95회 전국체전 수원시선수단을 격려하고 있다.<사진=수원시의회제공>

“우리 위원회는 9명중 초선의원이 4명으로 처음 하는 행감이라 긴장도 하고 부담도 컸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 어느 때보다 열의가 가득했던 것 같다. 행감 첫날에는 오후에 구청 행감을 마치고, 다음에 있을 노인복지과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사업추진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문제점은 없는지 사업 전반에 대한 사전확인을 위해 팔달구 노인회지회 회관 건립 부지, 노인복지관 건립 부지, 북수동 경로당 지원현안 파악 등 노인복지사업 현장방문에 나서기도 했다.”

“이번 행감에서는 노인․여성․장애인 등 소외된 이웃 지원과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을 요구하고 수원문화재단, 수원시립교향악단․합창단 등 단체 및 기관 운영․지원에 대한 사항을 날카롭게 지적하는 한편, 문화관광사업에 대한 감사를 통해 축제 및 행사 등 홍보 활성화 필요와 안전문제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주문했다.”

▲ 한규흠 위원장이 지난 10월 31일 제95회 전국체전 수원시선수단을 격려하고 있다.<사진=수원시의회제공>

- 10대 수원시의회 문화복지교육위원회 위원장이지만, 지역구의원이다. 지역의 주요 현안사항이 있다면.
“수원시 장안구의 연무동, 영화동, 조원1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연무동에서는 화성 성역화사업에 따른 보상 철거지가 임시 주차장으로 사용중인데, 미관상 좋지 않을 뿐만아니라 우범지역화 될 우려가 있어서 지하는 공용주차장으로, 지상에는 공원을 조성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수원시민과 광교주민의 큰 기대 속에 진행되고 있는 광교 친환경생태마을 조성사업이 있는데, 지난 4월 환경정비구역으로 지정되었고 내년 봄에는 장안구청 사업으로 대대적인 마루길 벚꽃 축제를 계획해 수원의 대표명소와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그리고, 영화동에서는 9년째 표류하고 있는 장안지구를 영화 문화관광 단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현재 주차장에 대형버스를 유치하여 유동인구를 확대할 수 있도록 활용방안을 고려하겠다."

"끝으로, 조원동에서는 지난 4월 이전한 보훈회관을 장난감대여점, 청소년 성 문화센터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장소로 활용하기 위해 진행 중이다."

▲ 한규흠 위원장이 문화복지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사진=수원시의회제공>

- 끝인사.
"수원시는 염태영 시장 취임 이후 시민이 주체가 되는 주민참여 예산제, 마을 르네상스 사업 등 진정한 거버넌스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저도 수원시의회 의원으로서 집행부와 상생하며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그리고 주민 여러분을 자주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야 되나, 시정 전반을 살핀다는 이유로 그렇지 못한 아쉬움이 다소 있었다. 이 자리를 통해 늘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는 시민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드리며, 일 잘하는 시의원으로 계속 남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드리고 싶다. 올 겨울 날이 매우 춥습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내년에는 여러분 모두 웃는 일 가득하시길 기원드리겠다."

한규흠 문화복지교육위원장

▲공주 농업고등학교 졸업
▲국제사이버대학교 복지행정학과 재학중
▲(현)충청연우회 고문
▲(현)충청포럼장안지회 고문
▲(현)연무동 재향군인회 고문
▲(현)연무산악회 운영위원
▲(현)보훈배드민턴클럽 고문
▲(현)연무동 방위 협의회 고문
▲(현)신경기중앙회 정치분과위원
▲(현)영화 초등학교 운영위원장
▲(현)대한 노인회 장안지회 자문위원
▲(현)소대장협의회 경오화 자문위원
▲(현)연무,영화,조원1동 자치위원회 고문
▲(현)사단법인 충청포럼 중부지부 운영위원
▲(현)연무 반딧불이 인정 시장상인회 고문
▲(현)충청 도민연합회 북문영화회 자문위원
▲(현)국민생활체육수원시국무도 연합회 고문
▲(현)새정치민주연합장안지역위원회 부위원장
<수상>
▲수원시장 표창 2회
▲수원보훈지청장 표창
▲수원중부경찰서장 표창
▲대한민국재향군인회회장 표창
▲2012년 자랑스러운 의원 상 수상 수원시의정회
▲2013년 홍재의정대상 수상
▲2013년 경기도 사회복지사협회장 상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