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화합 이끌어내는 교두보 역할에 충실”

▲ 천동현 경기도의회 부의장.<사진=최영석 기자 snakorea.rc@gmail.com>

【경기남부=서울뉴스통신】대담:김인종 경기남부취재본부장/글:최영석 기자 =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이 뽑은 올해의 의정활동 우수 도의원으로 지난 2010년, 2011년에 이어 2014년까지 세 번 선정된 경기도의원이 있다. 바로 경기도의회 천동현 부의장이다. 이와 함께 천 부의장은 지난 4월 16일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대한민국을 빛낸 위대한 인물 대상 수상식'에서 광역의회부문 대상도 수상했다. "1,270만 경기도민의 뜻과 지혜를 모아 삶의 질을 높이고 참 민주주의 실천에 노력"하며 "특히 어려운 이웃에 사랑과 정성을 다하고 현장에서 봉사하고 실천하는 경기도의원이 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는 천동현 부의장을 서울뉴스통신 경기남부취재본부가 만났다.<편집자 주>

- 먼저 서울뉴스통신 독자 여러분께 인사 한 말씀 하신다면.
“존경하는 1,270만 경기도민 여러분, 그리고, 서울뉴스통신 애독자여러분께 인사 드리겠습니다. 제9대 경기도의회 부의장직을 맡고 있는 천동현입니다.”

▲ 지난해 천동현 경기도의회 부의장이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이 뽑은 올해의 의정활동 우수 도의원 선정돼 상패를 받고 있는 장면<사진=경기도의회 제공>

- 지난해 경기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이 뽑은 의정활동 우수의원으로 선정된 데 이어, 지난 4월 대한민국을 빛낸 위대한 인물 대상 수상식에서 광역의회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소감에 대해 밝힌다면.
“지난해 의정활동 우수 도의원으로 선정된 것은 경기도청 공무원들께서 저를 잘 봐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평소의 소신대로 공정하고 투명한 의정활동을 하려고 노력한 점을 높게 평가해 주셨습니다. 저는 의정활동하면서 무조건 비판에 그친 것이 아니라, 창조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도덕성으로 공익을 추구해 온 것도 좋은 점수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전문성, 책임성, 청렴성이 따라야 하기에 저 스스로 노력을 했습니다. 저의 이러한 노력을 잘 봐주셔서 ‘의정활동 우수 도의원’으로 지난 2010년, 2011년도, 이어 2014년도까지 세번째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지난 4월 16일 유로저널 한국본사, 새한일보, 소비자저널이 공동주최로‘대한민국을 빛낸 위대한 인물 대상 시상식’에서 3선 의원으로서 도의회의 현안사항에 대해 조정자 역할을 수행하며, 탁월한 리더십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도민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하고, 도 발전을 위한 의정활동 공로를 높이 평가 받아 영예로운 대상을 받았습니다.”

▲ 지난 4월 16일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대한민국을 빛낸 위대한 인물 대상 수상식'에서 천동현 경기도의회 부의장이 광역의회부문 대상을 수상했다.<사진=경기도의회 제공>

-도의회 부의장으로서 향후 목표를 밝힌다면.
“제9대 129명 의원들 간의 서로 소통하고 화합을 이끌어내는 교두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며, 도민의 작은 목소리도 귀 기울여 좋은 정책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도의원들은 지역에서 현장의 살아있는 도민의 정책적인 건의사항 및 고충민원 등의 접수하고 상담할 지역 내 장소가 없어서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주민 실생활에 근거한 입법 및 정책 발굴 활동이 용이하도록 31개 시·군에 ‘경기도의회 지역 상담소’를 설치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14억8천만원의 예산을 반영하여 일부 시·군에 2015년도 상반기 중에 개소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 상담소가 활성화 되도록 발전방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 지난 4월 16일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대한민국을 빛낸 위대한 인물 대상 수상식'에서 천동현 경기도의회 부의장이 광역의회부문 대상을 수상하고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경기도의회 제공>

- 도정에 치우치다 보면 지역구인 안성에 다소 소홀히 하실 수도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임기동안 꼭 이루고 싶은 안성의 현안이 있다면.
“현재 안성은 도·농 복합도시 지역으로 도시기반시설이 많이 부족합니다. 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로개설, 마을버스 확충, 도시가스 확대공급, 도립병원 신축, 한경대학교내 지역문화 복합관 건립 등 사업비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임기 4년 내내 집중할 계획입니다.”

“또한, 안성은 중부고속도로가 시의 동쪽을, 경부고속도로가 시의 서쪽을 지나가고 38번 국도가 진천 방면에서 평택으로 이어지면서 고속도로를 연결해주며, 용인·천안 등도 지방도로가 연결돼 있습니다. ”

“오산에서 안성, 남사까지는 4차선 도로인데, 양성·안성간 도로만 2차선이라 병목현상이 있습니다. 수원, 오산, 안성을 거쳐 천안까지 연결되는 도로를 개통하는 것이 저의 숙원사업입니다.”

▲ 천동현 경기도의회 부의장의 의정활동 장면<사진=경기도의회 제공>

- 끝으로, 경기도민 여러분께 한 말씀 하신다면.
“존경하는 1,270만 여러분! 제9대 경기도의회는 도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아무쪼록 변함없는 여러분들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천동현 부의장
▲한경대학교 대학원 농업경제학 박사
▲(현)한경대학교 대학원 동물생명환경과학과 초빙교수
▲(현)경기도의회 부의장(도시환경위원회)
▲(현)경기도의회 경사모 회장
▲(현)경기희망포럼 안성지회장
▲(현)안성시 배드민턴 연합회 자문위원
▲(현)안성카네기 회장
▲(현)안성시 유도협회 회장
▲(현)한경대학교 원예학과 총동문회장
▲(전)경기도 농업발전포럼 회장
▲(전)경기도의회 평택항 특위위원장
▲(전)경기도 축구연합회 상임부회장
▲(전)경기도의회 농림수산위원장
▲(전)한나라당 경기도당 건설교통위원장
<수상>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이 뽑은 올해의 의정활동 우수 도의원(2010년, 2011년, 2014년)
▲'대한민국을 빛낸 위대한 인물 대상' 광역의회부문 대상 수상(2015년)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