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통신】주현기 기자 = 행정자치부는 주요보직에 비(非)고시 출신이 발탁됐다고 15일 밝혔다.

행자부는 지방재정세제실장에 정정순 충북 행정부지사를, 조직기획과장에 김형묵 사회조직과장을 각각 임명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정 신임 실장은 지난 1977년 청주시에서 7급으로 공직생활을 시작한 후, 청주시 부시장, 구 행정안전부 제도정책관, 지방재정세제국장, 구 안전행정부 지방재정정책관, 충청북도 행정부지사 등을 역임했다.

또한 충북도 최장수 경제통상국장(5년간)을 역임한 지역경제 전문가이자, 지방재정세제국장, 지방재정정책관을 역임한 지방재정세제 전문가로서 지방재정을 총괄하고 중앙과 지방의 가교역할을 수행하는데 적임자라는 평가다.

행자부 지방재정세제실장은 행자부 예산의 약 97%에 달하는 34조의 지방교부세를 지자체에 배분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지방자치단체의 재정과 세제를 총괄하는 요직이다.

김 신임 과장은 1989년 총무처에서 7급으로 공직생활을 시작한 후, 안전행정부 상훈담당관을 역임했고 사회조직과장 역임 시에는 국가재난체계의 컨트롤타워인 국민안전처를 출범시키며 안행부 안전관리본부, 해양경찰청 등 관계기관간의 이견 조정과 협상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다.

조직기획과장은 대한민국 제1호 법률인 정부조직법을 관장하며 51개 중앙행정기관(17부, 5처, 16청, 2원, 5실, 6위원회)의 조직 및 62만 국가공무원 정원관리, 조직개편과 기능조정에 따른 인력재배치 등 대한민국 정부조직 관리의 실무를 총괄한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