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통신】‘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진상 규명을 위한 특검이 조만간 출범한다. 특검 수사팀이 구성되는 대로 최장 120일간 수사가 진행된다. 검찰 수사에 불응한 박 대통령이 일단 특검법을 수용한 만큼 국정 농단 사건의 실체와 국민적 의혹 규명은 이제 특검 수사에 달렸다.

사상 최대 규모의 ‘슈퍼 특검’이 곧바로 준비 절차를 거쳐 최씨 일당이 관여한 일련의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전면적인 수사에 착수한다. 특검 1명과 특검보 4명, 검사 20명 등 모두 100명을 훌쩍 넘는 수사팀 진용에서도 이번 사태에 대한 심각성을 충분히 느끼게 된다.박 대통령이 당초 약속과 달리 검찰 수사를 거부한 상황에서 특검에 거는 기대는 결코 작지가 않다. 특검은 제1 야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2 야당인 국민의당이 추천한 2명의 후보 중에서 대통령이 선택하게 되므로 성역 없는 수사가 보장된다. 이런 맥락에서 박 대통령이 정치적 중립성을 이유로 특검법도 거부할지 모른다는 일각의 전망이 기우로 끝난 것은 다행이다.

특검을 초래한 것은 검찰이다. 뒷북치기 수사 진행을 한 탓이다. 검찰이 10월 26일 최순실씨 의혹과 관련해 미르·K스포츠재단 사무실, 재단 기금 모금 통로였던 전경련, 최씨와 광고감독 차은택씨 집 등을 압수 수색했다. 언론이 두 재단의 말도 안 되는 행태를 처음 보도한 지 92일, 시민단체가 고발한 지 27일, 사건이 수사팀에 배당된 지 21일 만에 수사를 착수했으니 얼마나 늑장 수사를 했는 지 알만하다. 뒤늦게 구속됐지만 최씨·차씨 등 주요 수사 대상자들은 해외로 잠적했고, 핵심 증거들은 인멸됐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대통령이 가이드라인을 주면서 수사를 '허락'하자 수사 시늉을 내기 시작했다. 그러다 대통령이 최씨 국정 농단 일부를 인정하고 사과하자 면피용 압수 수색에 나섰다.

현직 대통령의 국정 농단 의혹을 다루는 이번 특검은 역대 특검과 급이 다르다. 헌정 사상 초유의 사안인 데다 대통령과 김기춘·우병우 관련 의혹, ‘세월호 7시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한둘이 아니다. 특히 야당에 특검 후보 추천권을 부여한 데에는 원죄가 있는 여당의 입김에서 벗어나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가리자는 국민의 뜻이 담겨 있다. 그렇다면 특검의 최우선 기준은 수사의 신뢰와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 정쟁에 휘말리거나 소모적 논란이 없도록 능력과 신뢰를 갖춘 인사를 특검 후보로 추천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박 대통령에게 주어진 의무와 소명이 작지 않다. 이유야 여하튼 박근혜 정부는 현재 ‘국민 공분’을 살 정도로 부패와 무능이 드러났다. 이런 실정에서 박 대통령이 여러 이유를 들어 특검 수사까지 불성실하게 대한다면 민심이 가만있지 않을 것이다. 야당은 국민과 법조계가 머리를 끄덕일 만한 후보를 내놔야 한다. 역사에 진실의 기록을 남긴다는 각오로 성역 없이 국정 농단의 실체를 파헤칠 특검을 기대한다. 국민과 역사가 지켜보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