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통신】‘최순실 일당의 국정농단’ 실체를 파헤칠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한다. 박 특검팀은 새롭게 임명된 10명의 파견검사들을 포함한 내부 업무분장을 마무리 짓고 오늘부터 분야별 수사에 나서는 것이다.

주목되는 바는 특검팀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제3자 뇌물죄’ 적용 여부다.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한 검찰이 박 대통령의 제3자 뇌물수수 의혹에 대한 추가 수사 필요성을 언급한 게 개연성을 보였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지난 11일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해당 의혹을 조사한 결과, 추가 수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수사 기록 및 증거 자료를 인계했다"고 말했다.

검찰이 뇌물죄 적용 여부와 관련해 들여다 본 의혹은 삼성그룹의 '최순실-정유라 모녀 특혜 지원', 롯데그룹에 대한 K스포츠재단 추가 출연 강요, SK그룹에 대한 K스포츠재단 추가 출연 요구 등 크게 세 가지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지난달 말 세 대기업과 함께 국민연금공단, 기획재정부, 관세청, 문화체육관광부 등을 전방위로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또 관련 기업 총수와 공무원들을 불러 조사해왔다.

박영수 특검도 이미 박 대통령의 뇌물죄 적용 여부를 중점적으로 수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박 특검은 특히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한 대기업 출연금 774억원 전부를 대상으로 뇌물죄 적용을 전제로 수사할 가능성도 열어놨다. 박 대통령은 이미 검찰 특별수사본부의 중간수사 결과 발표 당시 ‘주범 격 공범’으로 규정됐고, 연장선상에서 지난 9일 국회에서 절대다수 의원들로부터 탄핵소추됐다. 헌법재판소의 인용 결정 여부만 남겨 둔 대통령 권한 직무정지 상태의 피의자 신분이다.

특검팀에 주어진 책무가 무겁다. 세월호 7시간 행적과 관련한 경호실과 간호장교, 미용사 등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도 예고하고 있다. 더불어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국정농단 묵인 및 직무유기, 검찰수사 개입 여부도 밝혀내야 한다. 이밖에 청담고·이화여대 입시·출결·성적 특혜 의혹과 관련한 정유라씨 소환조사도 별도로 이뤄질 예정이다.

박 특검에 거는 국민적 기대가 크다. 이번 수사는 새 시대를 열어가는 중대 변곡점(變曲點)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가 선진국 문턱에 들어선 상황에서 우리 사회 곳곳에 뿌리 깊이 박힌 권위주의적 정경유착을 완전히 뽑아버릴 기회로 삼아야 한다. 그러려면 박 특검팀은 ‘국민만 바라보고 수사하라’는 말에 덧붙여 ‘시대정신’을 더해야 한다는 주문을 하고자 한다. 이번 수사는 구(舊)질서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질서를 세우는 일이라는 소명의식을 지니고 특검팀이 일해야 함을 말한다.

저작권자 © 서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